2024-04-24 17:47 (수)
인천시, 원도심 투자유치 10대 전략 발표
상태바
인천시, 원도심 투자유치 10대 전략 발표
  • 유경훈 기자
  • 승인 2013.03.13 09: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송영길 인천시장이 .©동양뉴스통신DB
송영길 인천광역시장은 13일 보도자료를 통해 ‘원도심 투자유치 10대 전략’을 발표했다.
 
송 시장은 올해 초에 ‘원도심 개발과 투자유치 활성화를 통한 지속가능한 일자리 창출’을 올해 역점사업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힌바 있다.

이번 인천시가 발표한 원도심 투자유치 10대 전략으로는 ‘IFEZ연계 원도심 투자유치, 대기업유치 기반구축, 루원·도화·배후지 전략지역 투자유치, 원도심내 일자리창출기업 유치, 기업 이전방지 총력, 산업단지내 기업확장 지원, 회귀기업 전략적 유치, 한상기업연계 외자유치, 국책사업연계 앵커시설 유치, 전략적 투자홍보 및 유치조직 혁신’ 등을 제시하였다.

인천시는 이에 발맞추어 원도심 투자유치조직을 기획외자 · 기업유치 · 한상국책 · 투자홍보 등으로 개편하고 원도심 투자유치 10대 전략 추진에 올인하기로 했다.

지난해 경제자유구역을 포함한 인천시는 신고액 기준 31억8천200만달러(약 3조4천억원) 유치로 사상 최대 실적을 거둔데 이어 올해도 여세를 몰아 일자리창출형 고부가가치 산업 투자유치에 적극 나서고 있다.

그동안 인천시는 대표적인 바이오 기업 셀트리온 인근에 2011년부터 삼성바이오로직스, 동아제약, 아지노모도제넥신기업 등을 유치하여 명실상부한 바이오제약분야 세계최고의 도시로 발돋움 하였다. 그밖에도 GCF사무국을 비롯한 청운대학교, 대형 쇼핑몰, 호텔 등을 대거 유치하여 동북아 최고의 일자리창출 도시로 성큼 다가서고 있다.

또한 2011년 서구 경서동 일원(서부산업단지내)에 LG그룹의 신성장 동력산업인 전기자동차 핵심기업인 LG-VENS를 유치하여 금년 4월 준공을 앞두고 있다. 2012년에는 서구 가좌동 일원에 자동차테마파크 조성 투자유치로 주민에게 여가, 문화공간 제공뿐만 아니라 원도심 환경개선에도 기여할 것으로 보고 있다.

인천시는 현재 세계유수기업 수개를 유치추진 중에 있으며 주요기업의 차세대 신수종 산업 및 첨단업종의 고용창출 등 원도심 지역경제 기여도가 높은 기업을 인천입지형 타겟으로 잡고 있다.

최근에 인천상공회의소의 조사에 따르면 인천전입기업 60%가량이 기업성과가 좋아졌다고 응답하였고 인천은 다른 지역에 비하여 인력수급, 미래발전가능성, 맞벌이, 자녀교육, 의료, 문화 등에서 기업하기 좋은 최적의 입지로 평가 받고 있다.

앞으로 인천시는 혁신적인 조직운영으로 시민, 공무원, 기업, 유관기관을 총망라해 투자 전략정보 수집·소개 및 국내·외 공동 마케팅 활동 추진 등 원도심 투자유치를 통한 일자리 창출에 매진할 계획이다.

또한, 주요 경제인단체 및 코트라와 연계하여 유관기관 합동 맞춤형 유치 활동을 펼친다. 교육, 금융·비즈니스, 의료, 쇼핑시설 등 앵커시설 유치에도 총력을 다해 원도심 활성화에 기여할 방침이다.

인천시 최종윤 투자유치담당관은 “전시민이 함께하는 투자유치운동을 전개하여 원도심 발전은 물론 인천이 ‘동북아 경제수도’로 도약하는데 온힘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