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17:34 (금)
청주시립무용단, 춤의 극치에서 짓는 미소 ‘미롱’
상태바
청주시립무용단, 춤의 극치에서 짓는 미소 ‘미롱’
  • 오효진 기자
  • 승인 2013.03.18 09: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는 21일부터 23일까지 청주예술의전당 소공연 장에서
청주시립무용단은 명품 기획공연으로 사랑과 예술의 완성과정을 그리는 무용극 춤의 극치에서 짓는 미소 ‘미롱’을 오는 21일부터 23일까지 3일간 청주예술의전당 소공연 장에서 공연한다고 18일 밝혔다.

‘미롱’의 이미지는 비슷한 시기에 생존했던 단원 김홍도의 그림에서 영감을 받았다. 도화서 화원이었던 김홍도는 궁중 채색화는 ‘춘앵전 무도’를 그린 반면 단색의 풍속화 ‘무동’도 그렸다.

노란 화문석 위에 노란 앵삼과 빨간 치마를 입은 고혹적인 춘앵전 여령과 누렇고 바랜 놀음판에 둘러앉은 풍물꾼들 사이에서 신명나게 춤추는 무동, 이 정반대의 이미지가 만나는 정점이 바로 미롱이다.

한국무용 중 가장 느리다는 정재를 소재로 삼는 이유는 세상의 빠른 변화 속에서 사는 현대인들에게 사랑과 예술을 통해 깨닫는 ‘느림의 미학’을 제시하고자 하기 때문이다. 

두 무용수가 하는 사랑은 시작에서 중간 그리고 완성까지 이른다. 이 사랑의 과정은 춤의 완성 과정 곧 예술로 완성되는 과정과 같다. 

궁중무용 춘앵전의 절정에서 짓는 미소인 미롱(媚弄)이 완성돼 가는 과정을 담은 이야기이며, 광대가 된 무동 도일과 무용수가 된 기생 초영, 춘앵전의 창작자인 창하의 사랑과 인생을 다룬 이야기이다.
 
춘앵전을 완성하는 과정에서 사랑의 희로애락은 ‘춤은 곧 삶’이라는 진리를 깨닫게 해준다.

김평호 예술 감독 겸 상임안무자는 “춤극 ‘미롱’은 영화 ‘왕의 남자’의 모티브가 되었던 연극을 청주시립무용단의 장점과 노하우들을 살려 재탄생되어진 작품이며 탄탄한 시나리오의 문학적 바탕위에 우리 민족의 위대한 문화유산인 궁중무용과 남사당적 유희와 신명의 볼거리, 춤의 완성을 위한 치열한 몸부림과 갈등, 그 속에서 처절한 사랑이 펼쳐지며, 빠르게 변화하는 현대인들의 삶속에 진정한 인연과 사랑의 의미를 찾고, 예술의 완성과정을 보여주고자 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