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14:07 (토)
朴대통령 “국정 동반자로 국회 존중”…“3당 대표 회동 정례화”
상태바
朴대통령 “국정 동반자로 국회 존중”…“3당 대표 회동 정례화”
  • 김영대
  • 승인 2016.06.13 13: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상시 청문회법’ 언급 없이…“노동 개혁은 선택이 아닌 필수”
20대 국회 개원 연설 중인 박근혜 대통령

[서울=동양뉴스통신]김영대 기자= 박근혜 대통령은 13일 오전 제20대 국회 개원 연설을 통해 "앞으로 3당 대표와의 회담을 정례화하고 국정운영의 동반자로서 국회를 존중하며 국민과 함께 선진 대한민국으로 가는 길을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다.

박 대통령은 "20대 국회를 맞이해 국민의 민의를 대변하고, 국민을 위한 국회를 만들어 주실 것이라 기대한다"며 "정부도 국회와의 적극적인 소통과 협력을 통해 국민에게 희망을 드리는 국정운영을 펼쳐 나갈 것"이라 강조했다.

이어 "국민을 위한 일에는 여야가 따로 있을 수 없다고 생각한다. 20대 국회는 상생과 화합의 전당으로 오로지 국민의 입장에 서서 나서 주실 것을 부탁드린다"며 "앞으로 20대 국회에서는 민생과 직결되는 법안들이 좀 더 일찍 통과돼 국민고통을 조금이라도 덜어드릴 수 있도록 협조해 주시길 바란다"고 요청했다.

박 대통령의 이러한 언급은 20대 국회가 여소야대의 3당 체제로 재편된 만큼 변화된 환경에 맞춰 국회와 협력하겠다는 의지를 전하면서 국회도 민생법안 처리에 적극 나서줄 것을 당부한 것으로 해석된다.

박 대통령은 조선·해운업 구조조정과 관련해 "산업 구조조정은 시장원리에 따라 기업과 채권단이 주도적으로 추진해야 하고, 우리 사회와 경제 전반에 오랫동안 누적돼 곪아있는 환부를 과감하게 도려내야 가능하다"고 전했다.

또 "이달 중 조선업을 특별고용지원업종으로 지정해 고용유지 지원금의 요건을 완화하고 사회보험료 등의 납부를 유예할 예정"이라며 "나아가 실직자들이 적절한 재훈련과 전직훈련을 통해 재취업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며, 무엇보다 근본적으로 실업자들의 어려움을 완화하고 재취업의 기회를 확대하기 위해서는 노동개혁이 조속히 마무리돼야 한다"며 19대 국회에서 무산된 노동 관련법 처리를 촉구했다.

더불어 “노동개혁은 이제 더 이상 선택이 아니라 필수다. 노동시장의 선순환 구조와 사회안전망의 강화 없이는 구조조정의 성공이 불가능하기 때문”이라며 “개혁의 과정은 고통스럽지만, 두려워하거나 피하려고 해서는 안된다”며 노동개혁 입법에 대해 강한 의지를 표명했다.

박 대통령은 북핵 문제에 대해서 "최근 북한은 국제사회의 강력한 대응에 직면해 대화 제안 등 국면전환을 위한 시도를 하고 있다"며 "비핵화 없는 대화 제의는 국면전환을 위한 기만일 뿐"이라고 말했다.

이번 아프리카 순방에 대해서도 언급했으며 “세계 시장은 우리에게 무한한 가능성이 있는 곳이고, 우리가 찾아야 할 미래”라며 “아프리카와의 협력은 우리에게는 새로운 블루오션이자 새로운 미래를 열어갈 기회”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제20대 국회가 국민의 뜻을 잘 헤아려서 정부와 함께 힘을 모아 국민 모두에게 사랑받고 존중받는 진정한 민의의 전당으로 자리매김 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마지막으로 박 대통령은 “취임사는 꿈으로 쓰고 퇴임사는 발자취로 쓴다”며 “의원 여러분들의 초심이 임기 말까지 이어져서 대한민국 헌정사에 큰 족적을 남기는 의정활동을 펼쳐주실 것을 국민과 함께 기대한다”며 개원 연설을 마쳤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