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8:14 (금)
전국 폐교 현황, 이제 한 곳서 간편하게 확인 가능
상태바
전국 폐교 현황, 이제 한 곳서 간편하게 확인 가능
  • 최정현
  • 승인 2016.06.19 08: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방교육재정알리미’로 전국 1350개 폐교 정보 제공

[동양뉴스통신]최정현 기자= 교육부(부총리 겸 장관 이준식)는 ‘2016 정부3.0 국민체험마당’ 개막식에 맞춰 ‘폐교현황’ 서비스를 새로 개발해 지방교육재정알리미(www.eduinfo.go.kr)를 통해 제공한다고 19일 밝혔다.

‘폐교현황’ 서비스는 전국 1350개 폐교재산 정보를 통합해 시ㆍ도교육청별 보유현황(주소, 규모, 대장가격 등), 자체활용 현황, 임대차 현황(목적, 내역, 임대가 등) 등을 맵(Map) 기반으로 제공한다.

그간 폐교재산과 관련된 정보가 시ㆍ도교육청별로 관리되고 있어 국민들이 폐교 정보를 확인하는 데 어려움을 겪어 왔다.

이번에 새롭게, ‘지방교육재정알리미’를 통해 전국 폐교재산 정보를 통합 제공함으로써, 국민들이 폐교위치, 규모, 임대가 등을 종합적으로 쉽게 확인 가능하게 돼 앞으로 미활용 폐교재산 활용도 촉진될 것으로 보인다.

현재 시ㆍ도교육청이 보유하고 있는 폐교는 1350개이며, 933교(69%)는 교육시설, 문화시설 등으로 임대ㆍ활용되고 417교(31%)는 미활용 돼 폐교 관리비(교당, 100만~500만 원)로 매년 15억 원 넘게 예산이 소요됨에 따라 폐교재산의 활용 촉진이 시급한 상황이다.

시ㆍ도교육청이 보유한 폐교재산은 ‘폐교재산의 활용촉진을 위한 특별법’에 의거 국민들이 교육용시설, 사회복지시설, 문화시설, 공공체육시설 및 소득증대시설 등으로 대부(임대)해 활용할 수 있다.

그동안 교육부는 ‘지방교육재정 개혁’ 추진의 일환으로 ‘지방교육재정알리미’를 구축(2015년 12월 17일)하고 국민들이 지방교육재정의 쓰임새를 쉽고 편리하게 알 수 있도록 17개 시ㆍ도교육청의 재정운용 상황을 통합ㆍ비교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해 왔다.

이준식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이번 지방교육재정알리미를 통한 폐교재산 정보 제공으로 폐교재산의 활용도를 높여 지역사회 발전에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며 “앞으로도 정부3.0 기조에 맞게 공공정보를 개방ㆍ공유하고자 국민이 궁금해 하는 지방교육재정 정보를 지속 발굴해 국민들이 쉽고 편리하게 알 수 있도록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