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9 15:47 (월)
전주보건소, 성장단계별 영유아 건강검진 시행
상태바
전주보건소, 성장단계별 영유아 건강검진 시행
  • 김인미
  • 승인 2016.07.04 16: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 전주시보건소 제공)

[전북=동양뉴스통신]김인미 기자= 전북 전주시보건소(소장 김경숙)는 영유아의 건강증진을 위해 생후 4개월부터 만 6세 미만의 의료급여수급권자 영유아를 대상으로 건강검진을 시행하고 있다.

4일 보건소에 따르면, 영유아 건강검진은 영유아의 성장과 발달 사항을 우선적으로 점검하고, 영유아 사망원인 1위인 안전사고에 대한 예방, 올바른 영양관리 및 돌연사증후군 예방 등 건강교육을 통해 영유아 시기별로 필요한 육아 지침이 제공된다.

보건소는 성인과 달리 성장과 발달이 급격하게 이뤄지는 영유아의 특성을 고려해 월령별 검진시기 및 검진가능기간을 산정했다.

검진 시기는 생후 4개월과 9개월, 18개월, 30개월, 42개월, 54개월, 66개월 등 모두 7회이며, 생후 18개월과 42개월, 54개월 건강검진 시에는 일반검진기관 및 치과를 방문해 총 3회에 걸쳐 구강검진도 받을 수 있다.

구체적인 검진 항목은 각 월령에 특화된 문진(시각·청각 문진 포함)과 진찰, 신체계측(신장·체중·머리둘레)을 실시하고, 9종의 건강교육과 발달평가 및 상담으로 구성됐다.

특히, 영유아 건강검진은 매회 검진 시기마다 공통적인 검진항목을 적용함으로써 출생 후 만 6세가 될 때까지 성장과 발달 사항의 추적 관리가 가능한 장점도 가지고 있다.

보건소는 이를 통해 발달 지연의 위험성이 높은 영유아를 조기에 발견해 조기 확진 및 재활치료를 받도록 안내하고 있다.

영유아 건강검진을 받고자하는 대상자는 각 가정으로 발송되는 건강검진표를 통해 시기별 검진이 가능한 기간을 확인한 후, 지정 의료기관에서 검진을 받을 수 있다.

김경숙 보건소장은 “평생건강의 기초가 되는 영유아시기부터 지속적인 건강관리를 통해 자녀가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영유아 건강검진시기를 놓치지 말고 꼭 검진을 받아 달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