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3 18:09 (화)
2013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 실시
상태바
2013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 실시
  • 최병화 기자
  • 승인 2013.05.02 12: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5월7일은 지진·지진해일 대피훈련 하는 날 ! -
▲   경주시는 모두가 함께하는 안전경주 실현을 위해 오는 6일부터 8일까지 '2013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을 실시한다.

경주시는 모두가 함께하는 안전경주 실현을 위해 오는 6일부터 8일까지 '2013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을 실시한다.
 
이 훈련은 재난 및 안전관리기본법에 따라 중앙정부와 지방자치단체가 참여하는 범국가적인 훈련으로서 2005년부터 매년 실시하고 있다.
 
특히, 올해는 최근 급변하는 기상이변에 대처하기 위한 재난안전대책본부 운영훈련(토론기반훈련)과 아울러 우리나라 주변지역에서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는 지진 및 지진해일에 대한 대처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지진·지진해일 실제 주민대피훈련이 실시된다.
 
6일에 실시되는 태풍에 의한 재난대응 토론기반훈련에서는 경주시장을 본부장으로하는 경주시재난안전대책본부를 구성하고 경주시 및 10개 유관기관·단체가 참여해 대책본부 반별 및 각 기관별 임무와 역할을 발표하고 토론을 진행한다.
 
시는 실질적 재난대응체계를 점검하고 문제점 및 개선방안을 도출해 대응매뉴얼에 반영될 수 있도록 검토한다. 이 훈련에 앞서 최양식 경주시장은 재난안전대책본부장으로서 재난관련부서장과 유관기관의 재난발생 초기대응태세를 점검하는 시간을 가진다.
 
이어 7일 오후2시 민방위 경보발령과 동시에 실시되는 지진 및 지진해일 주민대피훈련을 통해 전 시민이 지진·해일이 발생했을 경우 행동요령과 대피로와 대피장소를 다시 한번 확인하고 숙지하는 중요한 시간이 될 것으로 보인다.
 
또 이번 훈련의 일환으로1~ 8일에는 감포읍 등 4개 읍지역에서 심폐소생술 체험 교육을 실시한다. 이 교육은 경주소방서와 경주시재난인명구조대의 전문강사 협조를 받아 1일 감포복지회관, 2일 안강읍민회관, 3일 건천읍민회관, 8일 외동읍사무소 대회의실에서 체험장을 운영하며 공무원과 시민, 민방위대원 등 400여명이 교육을 수료할 예정이다.
 
경주시는 이번 훈련으로 민·관·군·경과의 유기적인 협력체계를 구축하는 계기가 되길 바라며, 위기상황 대처능력을 기르기 위하여 시민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를 당부했다. 최병화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