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16:44 (일)
문화부 ‘도서관·문학관 문학작가 파견’ 사업 진행
상태바
문화부 ‘도서관·문학관 문학작가 파견’ 사업 진행
  • 오윤옥 기자
  • 승인 2013.05.10 10: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월부터 11월까지 진행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도서관협회가 주관하는 2013년 ‘도서관·문학관 문학작가 파견’ 사업이 5월부터 11월까지 진행된다.

10일 문화부에 따르면 이 사업은 창작환경이 열악한 지역 문학작가들의 창작여건 개선과 일자리 제공을 목적으로 문화 취약 지역 공공도서관 및 문학관에 지역 작가를 파견하는 사업이다.
 
파견된 지역 작가들은 문학 창작 지도, 독서동아리 독서 지도, 낭독회 등 다양한 독서·교육·인문학 프로그램들을 전개하게 된다.
 
문학작가들은 사업을 통해 문학 작품을 집필해 문학지 등에 작품을 게재하고, 독서 지도를 할 수 있는 창작활동비를 지원받는다.

이번 사업에는 전국 90개 공공도서관 및 문학관이 지원을 했으며, 그 가운데 70개 기관(도서관 63개, 문학관 7개)가 선정됐다.

2013년 70명의 문학작가가 독서동아리 멘토, 문학 집필 강좌, 문학 기행 등, 다양한 작가 참여형 문학프로그램이 진행될 예정이다.

현역 작가들이 작품 활동을 하는 시간을 쪼개 전국 각지에서 주민들을 만나 진행하는 이번 프로그램에 참여하려면 이번 사업에 선정된 70개 도서관·문학관에 신청을 하면 된다.
 
‘생각만 갖고 있던 사람, 자신의 이야기를 소설로 쓰고 싶었던 사람, 동심을 소중히 간직하고픈 사람, 어려운 동양고전을 읽고 싶었던 사람’ 등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다.
 
올 가을, 우리 동네 도서관·문학관에서 신인 작가로 등단한 작가와 함께 시 한 편 쓰게 될지도 모를 일이다.

이외 ‘독서 아카데미’, ‘지역 대표 독서프로그램 지원’ 사업 등을 추진해 도서관을 ‘지역 독서모임, 독서토론, 북 콘서트’ 등, 책을 매개로 한 모든 활동이 이루어지는 인문학 확산을 위한 거점으로 육성해 나갈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