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9 15:47 (월)
대전시, 살인진드기 감염 주의 당부
상태바
대전시, 살인진드기 감염 주의 당부
  • 육심무 기자
  • 승인 2013.05.22 14: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전시는 22일 진드기 매개 바이러스에 의한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 환자가 국내에서 처음 확인됨에 따라 시민들의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다.

시는 하절기 감염병 및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의 발생과 확산방지를 위해 24시간 기동감시체계를 유지하고 비상방역체계를 강화하고, 감염예방을 위해 관내 보건소 등 신고 의료기관에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 진단‧신고 기준 홍보 전단지를 발송할 계획이다.

시는  예방을 위해 풀숲이나 덤불 등 진드기가 많이 서식하는 장소에 갈 경우 긴소매 및 긴 바지, 다리를 완전히 덮는 신발을 착용해 피부의 노출을 최소화하고, 야외활동 후에는 즉시 샤워를 하고 작업복, 속옷, 양말 등을 세탁할 것을 당부했다.
 
또 진드기에 물린 것을 확인하였을 경우 무리하게 피부에서 제거하려고 하면 진드기의 일부가 피부에 남아있을 수 있으므로 즉시 병원을 찾아 치료를 받을 것을 권유했다.

한편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 증상은 원인불명의 발열, 소화기증상(식욕저하, 구토, 설사)이 주 증상이고 두통, 근육통, 신경증상(의식장애, 경련, 혼수), 림프절 종창, 호흡기 증상(기침), 출혈증상(자반증, 하혈)을 일으킨다.
 
시 관계자는 “작은소참진드기는 야산과 풀밭에 서식하고 있어 일반적인 집에서 서식하는 진드기와 종류는 다르다”며 “아직까지 효과적인 치료약이나 백신이 없는 실정으로 예방을 위해 야회활동 시 각별히 주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