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30 17:58 (화)
대구시, 시내버스·도시철도 요금조정 시민공청회 개최
상태바
대구시, 시내버스·도시철도 요금조정 시민공청회 개최
  • 윤용찬
  • 승인 2016.11.09 15: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구·경북=동양뉴스통신]윤용찬 기자= 대구시는 오는 14일 오후 3시 대구문화예술회관 달구벌홀에서 시내버스·도시철도 요금조정과 관련해 시민과 교통전문가 등의 의견을 수렴하고 대시민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해 시민공청회를 개최한다.

9일 시에 따르면, 이번 공청회는 교통전문가, 학계, 업계대표, 시민단체 등 다양한 분야의 토론자와 시민·공무원 등 총 260여 명이 참석할 예정이며, 공청회에서는 요금조정(안)에 대해서 뿐만 아니라 대중교통 전반에 대한 열띤 토론이 펼쳐질 것으로 예상된다.

시의 시내버스와 도시철도 요금은 2011년 7월 1일 조정 후 5년간 동결해 특·광역시 중 최하위 수준으로 운영되고 있어 운송적자가 지속적으로 누적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원가회수율이 타 시·도 평균은 79.3% 수준이나 시는 68.9%로 낮은 수준이다.

시가 지난 3월 진행한 시내버스 요금산정 용역 결과 시내버스가 614원의 인상요인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도시철도도 자체분석 결과 1567원의 인상요인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어려운 경제여건과 서민부담 등을 고려해 일반요금(교통카드)을 현재 1100원에서 1250원으로 150원 인상하고 청소년 요금인상률은 최소화하는 한편, 어린이 요금은 동결하는 이번 안에 대해 공청회를 통해 전문가와 시민의견을 수렴할 예정이다.

시는 이번 요금조정과 함께 시민만족도를 높이고 버스이용활성화를 위한 서비스 개선 대책도 마련할 계획이다.

앞으로 시는 공청회 등을 통해 시민의견을 수렴해 준공영제운영위원회와 교통개선위원회의 심의·자문 및 공공물가심의위원회 의결을 거쳐 늦어도 다음달 중에는 요금을 조정할 계획이다.

김승수 시 행정부시장은 "공청회를 통해 관련 전문가와 시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요금조정에 적극 반영할 계획"이라며 "앞으로 대중교통 서비스가 달라진 것을 피부로 느낄 수 있도록 서비스를 획기적으로 개선해 이용시민들의 만족도를 높이고 대중교통을 활성화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