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9 12:46 (월)
행자부, 영주 학사골목길 경제 활성화 재탄생
상태바
행자부, 영주 학사골목길 경제 활성화 재탄생
  • 이종호
  • 승인 2016.11.24 13: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자부 제공)

[동양뉴스통신] 이종호 기자 =행정자치부(장관 홍윤식)는 지난해부터 법적․제도적 사각지대에 놓여있는 쇠퇴한 영세상권을 살리기 위한 골목경제 활성화사업의 첫 번째 프로젝트로 ‘영주 학사골목‘을 새롭게 단장해 선보인다.

24일 행자부에 따르면, ‘영주 학사골목’은 217m의 가로 구간에 58개 점포가 소재했으며, 주민․상인․전문가로 구성된 골목경제 협의체가 주도해 공간을 재창조했다.

상인과 건물주가 고통을 분담하는 차원에서 개소 후 5년 간 건물임대료를 동결하는 등 영주 학사골목을 되살리기 위한 주민들의 눈물겨운 노력이 담겼다.

또한, 이곳을 지역관광의 거점으로 만들기 위해 도보 15분 거리의 영주역과 연계한 Y센터도 건립했다.

이 시설은 2층 규모 건물(172㎡)로 인근 여행자들에게 저렴한 숙식과 여행정보를 제공하는 공간이다.

지역 내 청년들의 창업메카 역할도 맡게 되며, 이를 위해 창업지원시설인 내일로공작소 3개소와 청년비전센터 4개소를 설립 운영하고 경북전문대학교, 삼천리자전거, 철도공사(영주역), 농협과 MOU를 체결해 지역사회와 연계한 상생모델을 구축했다.

한편 행자부는 자치단체와 협력해 주민주도형 골목경제 활성화 사업을 추진함으로써 지역공동체를 강화하고 지역주민이 체감할 수 있는 작은 단위의 경제진흥 모형을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

‘젠트리피케이션’ 현상을 막기 위해 상인과 건물주간 자율적으로 일정기간 임대료를 동결하고 자주적인 수익창출 모델을 중심으로 자립하는 것을 유도할 예정이다.

또한 골목에 이야기(스토리)를 입히고 예술과 문화를 골목에 접목해 젊은이들이 찾는 거리로 조성하는 한편, 빈점포를 청년창업공간으로 지원함으로써 청년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할 계획이다.

실제 이번에 개소하는 ‘영주 학사골목’의 경우에도 하루 평균 20여명의 청년 일자리 창출 및 공실률 30% 감소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심덕섭 행자부 지방행정실장은 “골목경제 활성화 사업은 주민들이 중심이 돼 쇠퇴한 상권을 되살리는 좋은 협력모델”이라며, “영주 학사골목이 지역상권을 다시 살리고, 전국의 낙후된 골목에 생기를 불어넣는 지역발전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보여줄 것을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