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17:42 (목)
환경부, 14일 화학물질 안전관리 개선 방안 간담회
상태바
환경부, 14일 화학물질 안전관리 개선 방안 간담회
  • 서동식 기자
  • 승인 2013.06.13 12: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경부가 화학사고에 취약한 중소업체의 현장 안전관리를 개선하기 위해 발 벗고 나선다.

윤성규 환경부 장관은 14일 인천 주안 국가산업단지를 방문해 기업체 관계자들과 간담회를 갖고 중소규모 업체의 화학물질 안전관리를 개선하기 위한 대책 방안을 논의한다고 13일 밝혔다.

이번 방문은 최근 정부가 전국 유독물 취급사업장을 대상으로 실시한 전수조사 결과 중소규모 업체의 관리가 부실한 것으로 나타난 것에 대한 후속조치다.

전수조사 결과, 중소규모 업체가 밀집한 경기도와 부산 외곽 지역의 관리실태가 다른 지역에 비해 상대적으로 취약한 것으로 확인됐다.

아울러 화학물질을 직접 생산하는 업체보다 다른 제품의 생산을 위해 공정 과정에서 화학물질을 사용하는 업체의 관리가 더 열악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간담회에서 윤성규 환경부 장관은 직접 중소업체가 밀집한 산업단지를 방문해 관리부실의 원인을 점검하고 개선방안을 논의한다.

특히 화학물질을 소량 취급하는 중소규모 업체와 반도체 부품 제작, 프레스 가공업체 등 공정 과정에서 화학물질을 사용하는 업체를 위주로 참석 대상을 구성해 현장 관리상의 문제점과 애로사항을 논의하고 개선대책을 함께 모색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그간 화학사고의 주요 원인으로 지적되어 온 유해·위험물 취급 작업의 하도급 문제나 현장의 안전수칙 경시 문제에 대해서도 심도 있는 논의를 진행한다.

이를 위해 하청업체 사업주와 현장 근로자, 노조 관계자 등 직접적인 이해관계자들을 초청해 구체적이고 생생한 현장 의견을 경청할 예정이다.

이번 간담회에는 환경부를 비롯해 환경청, 고용노동청, 인천시, 한국산업단지공단, 소방서, 경찰 등 화학사고 대응 정부 및 공공기관이 모두 참해 만에 하나 발생할 수 있는 화학사고에 대비한 즉각적인 대응과 협력 방안 등을 논의할 계획이다.

중소규모 업체는 부지가 협소하거나 시설 개보수 시의 생산중단 부담 등으로 현장의 환경개선이 어려운 실정임에 따라 2015년 시행될 화학물질관리법에 따른 기업의 안전관리 책임에 대한 우려가 큰 상황이다.

환경부 관계자는 “산업계와의 지속적인 소통을 통해 기업의 부담은 덜면서도 현장의 안전관리는 강화할 수 있는 방안 모색이 필요한 상태”라며 “이번 간담회가 정부와 산업계간의 폭넓은 의견 교류의 첫 걸음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환경부는 전수조사 결과와 현장 의견수렴 결과 등을 토대로 중소규모 업체의 안전관리 책임 이행을 위한 정부의 지원대책 등을 담은 화학물질 안전관리 종합대책을 6월말 마련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