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17:34 (금)
우리나라 최서북단 서해5도 연안 환경 '양호'
상태바
우리나라 최서북단 서해5도 연안 환경 '양호'
  • 부산`경남취재본부
  • 승인 2013.06.13 14: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나라 최서북단 서해5도 연안 환경은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다. 백령도, 대청도, 소청도, 연평도, 우도 등 서해 5도는 최서북단에 위치한 접경수역이라는 지역적인 특수성으로 어장환경 및 수산자원에 대한 종합적, 지속적인 조사를 실시하지 않았다.

인천에 위치한 국립수산과학원 서해수산연구소는 지난 5월 조사선 탐구2호로 서해 5도에서 어장환경 및 수산자원 조사를 실시한 결과 수질과 퇴적물이 양호한 것으로 평가됐다고 밝혔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대부분의 해역은 Ⅰ등급으로 상태가 매우 좋았으며, 대연평도와 덕적도 중간 연안은 Ⅱ등급을 상태였다. 수질평가지수값은 Ⅰ(매우좋음), Ⅱ(좋음), Ⅲ(보통), Ⅳ(나쁨), Ⅴ(아주나쁨), 5단계로 구분한다.

자원조사에서 41.5㎏/㎢이 어획됐으며, 어류 2종, 새우류 6종, 등 총 11종이 확인됐다.

한편, 연평도에서 5월 초 평년에 비해 23%로 어획되던 꽃게 어황은 5월 하순부터 호전되기 시작해 지난주는 평년에 비해 61%로 어획됐다. 특정 해역을 포함한 인천 경기 연안의 꽃게 어황은 평년에 비해 5월 하순부터 호전됐으며, 지난 3년간의 평균 어획량에 비해 130%로 호황을 보이고 있다.

강영실 서해수산연구소장은 “올 10월에 한차례 더 조사를 실시한 후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계절별로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조사를 실시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