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4:36 (금)
2013 제2회 가족친화포럼 17일 창원 개최
상태바
2013 제2회 가족친화포럼 17일 창원 개최
  • 오윤옥 기자
  • 승인 2013.06.14 11: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성가족부는 오는 17일 오후 2시 경남 창원상공회의소에서 ‘중소기업의 가족친화경영 확산방안’이라는 주제로 ‘2013년 제2회 가족친화포럼’을 개최한다.

14일 여성가족부에 따르면 지방에서 처음 개최하는 이번 포럼은 전국적으로 가족친화경영을 확산하고자 수도권 다음으로 가족친화기업이 많은 경남지역을 찾아간다.
 
이에 조윤선 여성가족부 장관은 여성·청소년·가족행복 100발자국 현장행보 열아홉번째 발자국으로 기업 최고경영자(CEO) 간담회와 가족친화포럼 워크숍에 참석한다.

1부 기업 최고경영자(CEO) 간담회에는 조윤선 장관, 홍준표 경남도지사, 창원·부산지역 가족친화인증기업 대표 등 10여 명이 참석, 중소기업의 일·가정 양립 제도 추진시 애로사항과 정부 건의사항 등 의견을 나누는 시간을 갖는다.

2부 워크숍에는 조윤선 여성가족부장관, 경남스틸(주) 최충경 회장(가족친화포럼 공동대표), 가족친화인증을 받은 기업과 일·가정 양립에 관심 있는 기업 관계자·전문가 등 70여명이 참여해 가족친화인증기업의 우수 경영사례를 공유하고 발전방안을 모색한다.

워크숍에서 조윤선 여성가족부장관은 가족친화기업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도록 인센티브를 확대하여 가족친화기업 인증을 활성화하는 ‘정부의 일·가정 양립정책 방향’을 기업 관계자들과 공유한다.

이어서 한국여성정책연구원 홍승아 박사가 전문가 특강에 나서 ‘가족친화기업의 경영 성과’를 주제로 우리나라 기업의 가족친화수준 조사 결과와 가족친화 경영 성과를 제시하며 중소기업의 도입을 장려하기 위해 중소기업형 가족친화인증지표를 개발하고 가족친화기금을 조성해야 한다고 제안한다.

(주)산호수출포장(2011년 인증)은 ‘내 자녀 입사시키고 있은 회사 만들기’를 경영 모토로, 자녀출산 보조금 지급, 가족 지정병원 운영 등 가족친화경영을 통해 기업 생산성 향상과 노사 화합의 성과를 얻었다며, 기업 계열사에 가족친화 인증을 확대 추진하겠다는 포부를 밝힌다.

천호식품(주)(2011년 인증)은 셋째 자녀 출산 시 최대 1,220만원의 출산 축하금을 지원하고 자녀 보육비를 대학까지 전액 지원하여 사내에 ‘셋째 낳을까?’라는 유행어가 생긴 훈훈한 사례를 소개한다.

경성정공(2012년 인증)은 시차출퇴근제, 리프레시 휴가 등 유연한 근무환경과 가족 여가문화 조성으로 여성 근로자의 퇴사율과 이직률이 줄어든 사례를 제시한다.

조윤선 여성가족부장관은 “육아휴직, 유연근무제 등 일·가정 양립제도를 유연하게 사용할 수 있는 직장일수록 근로자들의 근무 만족도와 업무 몰입도가 높아져 기업 생산성 향상에 기여하고 노사관계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것이 여러 연구결과로 입증되었다”며 이같이 말했다.
 
조 장관은 “앞으로도 여성가족부는 근로자들이 일·가정 양립제도를 마음 놓고 활용할 수 있도록 직장문화를 개선하고, 가족친화포럼과 최고경영자인식개선, 가족친화인증기업 우대 지원방안 확대 등을 통해 기업에서 가족친화경영을 적극 시행할 수 있도록 유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