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17:34 (금)
충남도 살림살이 실시간 100% 공개키로
상태바
충남도 살림살이 실시간 100% 공개키로
  • 류지일 기자
  • 승인 2013.06.17 08: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보공개 시스템 강화...클릭 한번으로 예산 내역부터 ‘한눈에’
충남도가 세입·세출 등 도의 모든 재정 정보를 인터넷을 통해 실시간 공개한다. 또 올해 말부터 민원 처리 현황을 스마트폰으로 확인할 수 있게 된다.

도는 정보공개 관련 콘텐츠를 하나로 묶어 체계화 한 정보공개 시스템을 확대 구축하고, 도 홈페이지(www.chungnam.net)를 통해 17일부터 서비스를 시작했다고 밝혔다.

이번 홈페이지는 업무 누수 0%, 공개는 100% 하자는 ‘제로(zero) 100 프로젝트’에 따라 시작했다.

정보공개 홈페이지는 구체적으로 ▲정보공개 청구 ▲재정공개 ▲지방세 ▲행정정보 ▲민원처리공개 ▲도민참여방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중 특히 재정공개는 도의 자금운용 현황과 세입·세출 현황, 결산, 계약관리시스템, 학술용역 등으로 분류돼 쉽게 알수 있도록 했다. 이 코너에서 확인할 수 있는 내용은 예산 내역과 총 수입액, 총 지출액, 예치 종류별 자금 잔액, 세입징수 현황, 세출예산 현황, 일자·기간별 현황 등이다. 세입은 2차 시스템 구축까지 별도 자료를 만들어 제공하고, 세출 자료는 내부 재정관리시스템(e-호조)과 연동해 공개한다.

정보공개청구 코너는 사전정보 및 정보 목록 등을, 지방세 코너는 징수현황 등을, 행정정보 코너는 도지사 공약과 업무추진비, 정책실명제, 도정 주요시책, 새소식과 도정백서 등을 포함하고 있다.

민원처리공개 코너는 전자정부민원과 시·군 전자민원, 민원접수 추진 현황 등을 담았다.  이 코너는 올해 말부터 모바일로도 볼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도는 이와 함께 도가 사업 추진 과정 등에서 생산하는 각종 전자문서 목록을 8월 중 2차로 공개할 예정이다. 내년 중 모든 전자문서의 원문을 최종적으로 공개할 방침이다.

도 관계자는 “정보공개 홈페이지는 ‘도가 추진하는 업무는 모두 공개돼야 한다’는 민선5기 도정 철학에 따른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