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16:44 (일)
남양주 진접읍 주민자치委, 전주·완주 활성화 사례 배워
상태바
남양주 진접읍 주민자치委, 전주·완주 활성화 사례 배워
  • 임성규
  • 승인 2017.02.28 15: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남양주시청 제공)··

[경기=동양뉴스통신] 임성규 기자 = 경기 남양주시 진접읍 주민자치위원회(위원장 윤수하)는 27일까지 전주와 완주 일대에서 주민자치위원회 워크숍을 진행했다.

28일 위원회에 따르면, 이번 워크숍은 올해 새로 구성한 제9기 위원회의 소통과 친목을 도모할 뿐 아니라, 현재 진접읍에서 많은 관심을 갖고 있는 문화 관광 활성화와 관련해 다른 지역의 우수사례를 벤치마킹해 지역 특성화 사업에 활용하기 위해 실시했다.

위원 및 고문 23명은 워크숍 첫째 날 문화관광의 도시 전주에서 한옥마을과 재래시장(남부시장)을 방문해 그 곳에 방문한 관광객과 상인들의 인터뷰를 통해 관광 시장 활성화 사례를 조사했다.

시장 탐방은 오후에 있을 '도란도란 토론회'의 사전 과제로서 미리 그룹을 정해 수행했고, 오후 토론회에서는 전북지역문화컨텐츠연구소 강현정 책임연구원을 강사로 초빙해 진접 지역 발전과 공동체 활성화 방안에 대해 그룹별로 토론하고 발표하는 시간을 가졌다.

토론회를 지켜본 정천용 진접·오남 행정복지센터장은 "끊임없이 노력하고 발전하는 주민자치 위원들의 모습에 존경을 표하며, 행정복지센터와 함께 지역 발전을 위해 협력하자"며 소감을 전했다.

둘째 날에는 완주군 고산면 주민자치센터(위원장 김병호)를 방문해 2015년부터 2년 연속 지역활성화 분야 우수사례로 선정된 경험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고 지역 현황과 센터 운영사항에 대한 정보를 서로 교환했다.

이 외에도 노령자 고용 창출 사회적 기업 새참수레와 폐산업단지를 재생해 활용한 복합문화단지 누에, 삼례 책마을 등을 방문해 많은 우수사례를 접하고 주민자치 운영에 반영할 예정이다.

한편, 진접읍 주민자치센터는 오는 4월 주민들이 스스로 지역 문제 해결을 위해 참여하는 '도란도란 주민토론회' 개최를 계획하고 있으며, 이에 앞서 다음달에 발전적인 토론회 진행을 위해 토론조력자 '퍼실리데이터' 양성 과정을 진행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