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16:44 (일)
외교부-농식품부, 개발협력 MOU 체결
상태바
외교부-농식품부, 개발협력 MOU 체결
  • 구자억 기자
  • 승인 2013.08.06 13: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업·농촌 분야 국제개발협력사업 활성화 방침
윤병세 외교부장관과 이동필 농림축산식품부(이하 농식품부)장관은 6일 국무회의 직후 외교부 청사에서 ‘농업·농촌 분야 국제개발협력사업 활성화를 위한 외교부-농식품부간 양해각서’에 서명하고 이 분야 개발협력 사업에서 양 부처가 적극 협력하기로 합의했다.

이번 MOU 체결의 배경은 지난 20여 년간 개도국 무상원조사업을 시행해온 외교부(KOICA)의 전문성과 글로벌 네트워크를 농식품부의 농촌지역 빈곤퇴치 및 농가소득 증대 경험과 결합시켜 농업·농촌 분야의 ‘수원국 맞춤형 개발협력’ 추진을 확대하기 위함이다.

이번 MOU 체결을 통해 외교부는 KOICA의 무상원조 사업에 농식품부와 관련기관 전문인력이 사업 타당성 조사, 사업 평가 등에 적극 참여하도록 추진해 나가고 그 동안 KOICA 농업·농촌 분야 무상원조 사업을 통해 축적해 온 경험과 노하우를 농식품부와 공유키로 했다.
 
양 부처는 또한 △현지 상주인력 간 협력 △對개도국 기술협력사업과 민관협력(PPP)사업 확대 △농업·농촌 분야 전문가 풀(pool) 구축을 위한 협력에 합의했다.

윤병세 장관은 “외교부는 그간 안전행정부와 산업부, 국토부 등과 개발협력 분야 MOU 체결함으로써 통합적·효과적 개발협력사업을 위한 부처간 협업을 적극 추진”해왔음을 강조했다.
 
또한 “특히 외교부와 KOICA가 가장 중요하게 추진해 온 농업·농촌 분야 개발협력사업에있어 농식품부와의 협력관계가 공식 구축된 것을 환영한다”고 말했다.

이동필 장관은 “이번 MOU를 통해 농식품부 및 관련기관 전문가들이 외교부(KOICA) 무상원조 사업에 더욱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기반이 조성되었다”며 “농식품부의 생생한 농촌개발 경험을 외교부의 원조 노하우와 결합하여 효과성 높은 국제개발사업을 펼쳐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