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18:09 (목)
서울시, ‘2013 서울 마을박람회’ 개최
상태바
서울시, ‘2013 서울 마을박람회’ 개최
  • 오윤옥 기자
  • 승인 2013.08.19 12: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9월 27일~28일 서울광장․시민청․무교로 일원 진행
서울시는 ‘2013 서울 마을박람회’가 서울광장과 시민청, 무교로 일원에서 9월27일~28일 양일간 펼쳐진다고 19일 소개했다.

특히 이번 박람회는 현재 마을공동체 활동을 활발히 하고 있는 주민들이 직접 주체가 돼 박람회를 기획하고 준비했다.

시는 지난 2년 여 동안 서울시민과 함께 추진해온 마을공동체 사업의 성과와 다양한 마을사례를 소개하고 체험하는 장을 제공하고자 이틀간의 마을박람회를 열게 됐다고 밝혔다.

시는 이번 박람회를 통해 도시에서 마을활동을 시작해보고 싶은 시민들에게 좋은 정보와 체험기회도 동시에 제공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 주민들이 정성스럽게 마련한 볼거리, 먹을거리도 다양하다.

‘2013 서울 마을박람회’는 △일곱빛깔 마을상상체험 △마을방송국 △천개의 마을 사진전 △마을기업 한마당 △추억의 장터 △마을토론회 △마을대합창 등이 진행된다.

‘일곱빛깔 마을상상체험’공간에선 공동육아, 에너지자립, 마을예술창작소, 도시텃밭 등 일곱 가지 다양한 주제로 마을을 일궈가는 모든 과정을 시민들이 체험하고 느끼고 즐길 수 있다.

각각의 프로그램 내용과 방식은 분야별 마을활동을 하는 주민네트워크가 8월 초부터 서로 머리를 맞대고 진행하고 있으며, 서울시는 결정된 사항이 제대로 실현될 수 있도록 지원해 주는 역할을 맡게 된다.

행사기간동안에는 마을방송국도 운영된다. 서울광장에 라디오 부스를 마련해 박람회장 구석구석의 모습을 전해주고 다양한 시민들의 의견과 사연들도 현장 생중계한다.

마을방송국의 운영과 컨텐츠 제작은 공동체라디오방송국의 지원을 받아 지난 2년 동안 시행한 마을미디어 교육을 통해 기술을 습득한 지역의 마을미디어 네트워크가 기획과 실제 운영을 담당하게 된다.

마을방송국 방송은 행사 기간 임시주파수를 통해 직접 참여하지 못한 시민들도 현장 분위기를 생생하게 접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아울러 서울시내 곳곳의 다양한 마을살이 현장을 다큐멘터리 영상으로 제작해 영화로도 방영할 계획이다.

마을활동의 다양한 모습을 스케치한 사진을 모아 전시하는 ‘천개의 마을사진전’과 전국에서 진행 중인 다양한 마을활동 사례를 모은 ‘우수마을 초대전’도 열린다.

협동조합 붐과 함께 다양한 분야로 확산되고 있는 마을기업이 참가하는 ‘마을기업 한마당’도 개최된다.

이외 ‘마을맵핑’, 마을활동에 대한 시민들의 선호를 파악하고 다양한 의견을 모으는 공간으로 ‘마을담벼락’을 행사장 곳곳에 설치할 예정이다.

서울광장과 어린이재단 앞에 마련되는 무대에서 마을예술창작소 네트워크를 비롯한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는 마을단위 동아리들의 공연이 진행된다.

이외에도 사람들이 모여 있는 공간이라면 어디든지 소규모 공연이 펼쳐질 예정이다.

자치구별로 ‘먹거리장터’를 마련해 시민들이 함께 모여 음식을 먹고 마을소식을 나눌수 있도록 하고, 박람회에 참가한 시민들의 휴식공간으로 ‘북카페’, ‘휴카페’를 연다.

특히 ‘추억의 장터’에서는 시골 5일장에서나 볼 수 있는 뻥튀기, 떡치기, 떡 만들기 체험 등을 준비해 박람회를 찾는 시민들에게 재미를 더할 계획이다.

27일 시민청에서는 서울 마을활동의 현재, 미래를 함께 고민하고 지속가능한 마을살이를 모색하는 ‘마을토론회’도 진행된다.

박람회의 마지막은 20여개 마을합창단, 500여명이 함께하는 ‘마을대합창’이 장식하게 된다.

이를 위해 현재 각각의 마을단위에서 활동 중인 합창단의 참가신청을 받고 있으며, 함께할 합창단의 대표자들이 모여 총지휘자를 선정하고 곡목선정 및 진행방식을 협의하면서 준비해 나갈 예정이다.

한편, ‘2013 서울 마을박람회’ 프로그램에 참가를 원하는 주민, 주민단체, 마을단위는 언제든지 마을공동체 종합지원센터 홈페이지(http://www.seoulmaeul.org)를 방문하면 된다.

참가신청은 2013 서울 마을박람회 블로그(blog.naver.com/scsf2013)나 카페(cafe.naver.com/acsf2013)를 통해서도 할 수 있다. 

박람회 사무국(334-8209)이나 서울시 마을공동체담당관(2133-6334)으로 전화하면 박람회와 관련된 자세한 설명을 들을 수 있다.

조인동 서울혁신기획관은 “도시에서 실제 펼쳐지고 있는 마을살이를 보다 많은 시민들이 체험하고 느끼고 즐기도록 해 마을공동체가 보다 활성화 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며 “도시만이 안고 있는 소통 단절, 협력 부재 등으로 인한 문제들을 마을공동체를 통해 해결해 나가는 지혜를 모색하는 시간이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