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17:34 (금)
'18부 5처 17청 4실' 정부 조직개편...국민안전처 해체
상태바
'18부 5처 17청 4실' 정부 조직개편...국민안전처 해체
  • 안상태
  • 승인 2017.06.05 10: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더불어민주당 제공)

[동양뉴스통신] 안상태 기자 =더불어민주당과 정부, 청와대는 5일 서울 삼청동 총리공관에서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첫 고위 당·정·청 회의를 열고 정부조직을 18부·5처·17청·4실로 개편하고, 국민안전처 해체·중소벤처기업부 신설 등을 골자로 하는 새 정부의 조직개편을 추진하기로 했다.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의장은 이날 국회 브리핑에서 고위 당·정·청 회의 결과를 발표하고 "국내외 어려운 여건을 고려하고 국정 안정을 위해서 정부조직개편을 최소화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데 의견을 모았다"며 이렇게 말했다.

김 정책위의장은 “급변하는 통상 환경과 보호무역주의 확산에 대응하기 위해 산업통상자원부의 무역과 통상 업무를 전담하는 통상교섭본부를 설치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정부는 당·정·청은 중소기업청을 승격한 중소벤처기업부를 신설해 경제구조의 상생 발전 기반을 마련하기로 했다. 

세월호 참사를 계기로 박근혜 정부의 '재난안전 컨트롤타워'로 출범한 국민안전처가 결국 약 2년 반 만에 문재인 정부에서 해체된다.

김 정책위의장은 "국민안전처의 총괄 기능은 행정자치부로 이관한다"고 전했다. 

이와 “함께 국가보훈처장 직급은 장관급으로 상향 조정하고, 대통령 경호실은 경호처로 변경하고, 경호처장 직급은 차관급으로 하향 조정키로 했다”라고 덧붙였다.

김 정책위의장은 "조속히 정부조직법 개정안을 제출해 이달 임시국회 통과를 위해 노력하겠다"며 "새 정부의 조직개편을 이른 시일 안에 확정 짓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