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8 17:23 (목)
충북발전연, 도내 중소기업 경쟁력 강화방안 제안
상태바
충북발전연, 도내 중소기업 경쟁력 강화방안 제안
  • 오효진 기자
  • 승인 2013.09.03 10: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소기업담당관제 신설, One-STOP 수출 지원센터 설립 등 제시 -

[충북=동양뉴스통신] 오효진 기자 = 충북발전연구원은 3일 창조경제의 주역이자 지역경제의 근간인 도내 중소제조업에 대한 현황과 애로사항을 분석해 지방자치단체 차원의 다각적인 지원방안을 제시했다.

충북발전연구원 김진덕 수석연구위원은 2013년 상반기 도정기획과제로 “충북형 중소기업 경쟁력 강화방안”을 발간해 충북지역 중소제조업체를 중심으로 사업체수·종사자수·생산액·부가가치 등 기업의 현황분석과, 성장성·수익성 등의 재무적 성과지표분석, 그리고 충청북도·청주상공회의소·한국은행 충북본부 등 관련기관의 조사 자료를 기초로 경영애로 요인분석을 실시하여 지자체 차원의 지원방안을 도출했다.

발전연구원의 분석 결과 충북지역 중소제조업체는 전체 사업체의 99.8%를 차지할 정도로 지역경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큰 데 반해, 최근 국내외적인 경기침체의 영향에 따라 경영사정이 어려운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사업체 수의 경우 서울과 경기도를 제외한 14개 시도의 평균을 100으로 지수화 하였을 때 충북은 81.59로 나타났으며, 성과지표의 경우 성장성, 수익성, 재무구조 등 모든 측면에서 전년과 대비해 악화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관련기관에서 조사한 경영애로요인으로는 내수부진, 인력난, 원자재가격 상승, 자금난 등으로 조사됐다.

연구원은 충북지역 중소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방안으로 첫째, 현재 중앙과 지방정부차원에서 이루어지는 중소기업 관련사업의 대부분이 부처 간 칸막이식 지원으로 유사·중복되어 효율성이 떨어지는 문제점이 발생함에 따라 이를 기획, 조정, 관리, 평가할 수 있는 기능을 확보하는 방안으로 컨트롤타워 역할을 해줄 중소기업담당관제의 신설을 제시했다.

둘째, 인력난 해소를 위하여 중소기업의 고용과 관련된 사업에 대한 심의·의결·평가 및 중계자 역할을 수행하는 충북공동인력관리협의회 구축과, 유관기관을 활용한 경영자 교육 실시, 충북형 희망 마일리지제도 도입, 중소기업 구인전용 광고 게시데 설치 등을 권고했다.

셋째, 수출애로 해소를 위해 수출의 시작부터 완료까지 기업의 모든 업무를 일괄적으로 관리해주며, 필요한 기관과 연계해주는 충북 One-STOP 수출 지원센터 설립과 충북수출지원 확대회의 개최 정례화 등을 제안했다.

넷째, 자금난 해소를 위하여 ‘문제 진단+자금지원+R&D지원+판로확보’ 등이 유기적으로 연계된 충북형 패키지 지원사업과, 현재 지역에서 추진 중인 생명과 태양의 펀드에 크라우드 펀딩의 기능을 추가하는 방안을 제시했으며 마지막으로, 지역의 기업·대학·연구소 등이 인력을 양성·활용하고 기술을 상용화하는 유기적인 R&D 가치 사슬을 구축하기 위한 글로벌 융합 R&D센터 설치 등의 방안을 내놨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