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14:07 (토)
[기고]지진, 지금 대비하지 않으면 또 후회한다
상태바
[기고]지진, 지금 대비하지 않으면 또 후회한다
  • 강종모
  • 승인 2017.12.03 09: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기태 전남도의회 안전건설소방위원장

[전남=동양뉴스통신]강종모 기자 = 지난해 9월 경북 경주에서 규모 5.8의 지진이 발생한지 14개월여 만에 포항에서 또 다시 규모 5.4의 지진이 발생했다.

사상 첫 대학수학능력시험이 연기됐고 1000명이 넘는 이재민이 발생했다.

포항 시내의 체육관 건물로 긴급 대피한 이재민들은 지진의 공포와 매서운 한파도 이겨내야 했다.

직접적인 인명 또는 재산 피해보다 더 두려워진 것은 이제는 더 이상 한반도가 지진 안전지대가 아니라는 점이다.

지진으로 피해가 발생하면 사람들이 항상 궁금해 하는 것은 “지진을 예측하는 방법이 없는가?”일 것이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지진은 사전에 예측하기 매우 힘든 재난이다.

현재의 과학기술로는 땅속에서 발생하는 단층 운동의 움직임을 모두 알아내기 어렵기 때문이다.

포항 지진 발생 지역에서 주목받은 액상화 현상은 칠레·중국 탕산·고베 대지진 때도 예외가 아니었다.

지반이 액체 상태로 물렁해지는 액상화 현상 때문에 큰 피해가 발생했다고 전해진다.

액상화는 1953년 일본 학자가 처음 사용한 용어로 지진이 발생했을 때 지반 침하와 건물 붕괴의 원인으로 지목 받았다.

강한 진동으로 땅 속에 있는 지하수와 흙이 합쳐지면서 지반이 반죽처럼 물러지는 현상이다.

지진통계가 시작된 지난 1978년 이후 이런 액상화 현상을 국내 전문가들이 실제로 관측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한반도는 대부분이 단단한 화강암 기반으로 돼 있기 때문에 쉽게 나타나지 않지만 포항지역처럼 이암이나 역암 등 퇴적암 기반의 지반에서는 지진 발생 시 물과 흙이 쉽게 섞일 수 있다고 전문가들은 지적하고 있다.

퇴적토 위나 해안 매립지 등에 세운 건물은 위험에 그만큼 노출될 가능성이 크다.

우리나라에서도 지난 2013년에 국가지진위험지도가 17년 만에 개선, 공고돼 있지만 국내의 지진활성단층 정보를 담은 정밀지도 제작은 인력과 장비 부족으로 24년 뒤인 오는 2041년에야 완성된다고 한다.

이에 반해 일본 국토교통성에서 전국의 자연재해 위험도 지도를 일원화해 검색 및 열람이 가능하도록 ‘국토교통성 하자드맴 포털 사이트’를 운영 공개하는 것과는 대조적이다.

현재로선 피해를 줄이고 예방하는데 주력할 수밖에 없다.

액상화 현상이 나타난 지역에 건물을 지을 때에는 기초를 땅속 암반 깊숙이 고정하는 게 가장 중요하다.

그동안 우리 사회는 지진에 대해 무대책에 가까웠다.

지진에 대비한 국민들의 행동 매뉴얼조차 지난해 경주 지진 이후에야 정비되기 시작했다.

대피도 사실상 건물 밖으로 대피하거나 학교 운동장으로 나가라는 것 외에는 없다.

72시간 생존 가능하도록 꼼꼼히 준비하라는 일본의 매뉴얼과는 차이가 있다.

전남도내 건축물의 내진확보율만 보더라고 공공시설물 2531곳 중 889곳(35.1%), 어린 학생들이 공부하는 학교시설은 3176곳 중 599곳(18.9%)에 그치고 있다.

민간 건축물 또한 4만3540곳 중 1만461곳(32.0%)으로 전국평균에 비하면 현저하게 낮은 확보율을 보이고 있다.

또한 사용승인을 받은 후 20년이 지난 노후 건축물은 내진 성능평가 후 실시설계를 거쳐 내진보강을 해야 하는데 전남도의 내진 성능평가 확보율은 공공건축물 5%, 학교시설 1%, 민간건축물은 그나마도 전무해 도민의 불안감은 한층 고조되고 있다.

지금부터라도 지진발생 시 컨트롤 타워와 주민지원 시설 역할을 하는 종합상황실과 소방관서, 보건소, 병원 등에 긴급 시설물에 대해 우선적으로 예산을 확보해 내진보강사업을 실시해야 할 것이다.

두 차례 연이은 지진으로 우리나라는 더 이상 지진의 안전지대가 아니며 지진에 대한 대비가 필수적이라는 사회적 공감대가 형성되고 있다.

지진의 공포를 맛본 국가에서는 ‘국민 안전’은 당연하게 국정 운영의 최우선 과제로 올라서게 된다.

대표적인 예로 박근혜 정부에서 대통령 부정 평가 이유로 ‘안전 미흡’이 등장한 것도 주목된다.

일본의 전 나오토 총리는 부적절한 원전 사고 대응으로 사임과 이듬해 민주당은 정권을 자민당에 내주고 만다.

대통령에 대한 주요 평가 기준으로 국민 안전 및 재난 대응 능력이 그 어느 때보다 강조되는 것이 우리사회의 현실이다.

지금이라도 주택을 포함한 시설물에 대한 내진 보강 대책, 실질적인 대피소 지정과 관리, 효율적인 지진정보의 전파수단을 확보해야하며, 교육과 훈련, 대응 매뉴얼 체제도 새롭게 정비해 소 읽기 전에 외양간을 고쳐 사후약방문(死後藥方文)을 반복하지 말아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