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5-05 15:34 (일)
李 대통령, 에르도안 총리와 양국 협력증진 교환
상태바
李 대통령, 에르도안 총리와 양국 협력증진 교환
  • 구자억 기자
  • 승인 2012.02.06 17: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터키를 국빈방문 중인 이명박 대통령과 부인 김윤옥 여사가 5일(현지시간)터키 이스탄불 아딜레 술탄 궁전에서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터키 총리 내외와 오찬하고 있다.(사진제공/청와대)    

이명박 대통령은 5일 오후 김윤옥 여사와 함께 레젭 타입 에르도안 총리 내외가 주최한 오찬에 참석하고 이어 에르도안 총리와 별도 면담을 가졌다.
 
이날 오찬에서 이 대통령과 에르도안 총리는 지난 11월 깐느 G20정상회의 이후 3개월 만에 다시 만나 우의를 더욱 돈독히 하고 제반 분야에서의 양국 협력 증진 방안에 관해 폭넓은 의견을 교환했다.
 
이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최근 급속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터키 경제의 발전상을 평가하고 우리 기업들의 투자 및 진출 확대를 위해 에르도안 총리가 관심을 갖고 지원해 줄 것을 당부했으며 에르도안 총리는 양국간 교역·투자 활성화를 환영하고 실질협력 관계의 지속적 확대·발전을 희망했다.
 
한편 이 대통령과 에르도안 총리는 부산광역시와 이스탄불시와의 자매결연 등 양국 지자체간 활발한 교류가 양국관계 발전에도 긍정적으로 기여하고 있음에 만족을 표하고 2013년 이스탄불에서 열릴 예정인 이스탄불-경주 세계문화엑스포의 성공적 개최를 위해 양국 정부 차원에서도 적극 지원하기로 했다.
 
이 대통령은 중동지역의 평화와 안정을 위한 터키의 역할 및 최근 중동지역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지도자로 평가받고 있는 에르도안 총리의 리더십을 평가하였으며 에르도안 총리는 한반도 평화와 안정을 위한 우리 정부의 정책에 대해 변함없는 지지를 표명했다.
 
아울러 이 대통령은 에르도안 총리의 3월 서울 개최 '제2차 핵안보 정상회의' 참석을 환영했으며 이 대통령과 에르도안 총리는 이번 회의의 성공적 개최를 위해 함께 노력하기로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