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4:36 (금)
남북, 北철도 현지 공동조사...내달 24일 경의선부터
상태바
남북, 北철도 현지 공동조사...내달 24일 경의선부터
  • 안상태
  • 승인 2018.06.27 05: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철도협력분과회담서 합의...北철도 연결·현대화 높은 수준에서 진행
26일 오전 경기도 파주시 판문점 남측 평화의 집에서 열린 남북 철도협력 분과회의에 앞서 남측 수석대표인 김정렬 국토교통부 2차관(오른쪽)과 북측 수석대표인 김윤혁 철도성 부상이 악수하고 있다. (사진=통일부)

[동양뉴스통신] 안상태 기자 =남북은 동해선·경의선 철도의 연결 및 현대화를 위해 공동연구조사단을 구성하고, 다음달 24일 경의선 북측 구간에 대한 현지 공동조사를 시작하기로 합의했다.

남북은 공동보도문을 통해 “지난 26일 판문점 남측 평화의집에서 철도협력분과회담을 열고 이 같은 내용이 담긴 공동보도문에 합의했다”고 전했다.

우선 “남과 북은 다음달 중순에 경의선 철도 연결구간(문산-개성)에 이어서 동해선 철도 연결구간(제진-금강산)에 대한 공동점검을 진행하며, 그 결과를 토대로 역사주변 공사와 신호·통신 개설 등 필요한 후속조치를 추진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또한 “동해선·경의선 철도 연결과 현대화를 높은 수준에서 진행하기로 하고, 이를 위해 철도 현대화를 위한 설계·공사방법 등 실무적 대책들을 구체적으로 세워 나가기로 했으며, 그 결과에 따라 착공식은 조속한 시일내에 개최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이어 “남과 북은 역사적인 판문점선언에 따라 진행하는 동해선·경의선 철도협력 문제가 민족경제의 균형적 발전과 공동번영을 이룩하는데 중요한 의의를 가진다는 입장을 확인하고, 앞으로 이 사업을 동시에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남북은 이번 회담에서 합의된 문제들을 추진하는 데서 제기되는 실무적인 문제들을 판문점 연락채널을 통해 문서교환 방식으로 계속 협의 해결해 나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한편, 남북 간에 철도에 대한 논의가 진행되는 것은 2008년 1월 이후 10여 년 만이다.

이번 회의에는 남측에서 김정렬 국토부 2차관을 수석대표로 이주태 통일부 교류협력국장, 손명수 국토부 철도국장 등 3명이, 북측에서 김윤혁 철도성 부상 등 3명이 각각 대표로 나섰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