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17:34 (금)
[동양인터뷰] 권선택, 대전의 제2의 도약을 이루어 내겠다
상태바
[동양인터뷰] 권선택, 대전의 제2의 도약을 이루어 내겠다
  • 육심무 기자
  • 승인 2013.11.24 11: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민이 당당한, 경제가 살아 움직이는 지역과 계층이 통합되는 대전을 만들고 싶다
[대전=동양뉴스통신] 육심무 기자 = 내년 지방선거가 6개월 앞으로 다가오면서 지방선거에 출마하겠다는 인사들의 출마 선언이 이어지고 있다. 동양뉴스통신에서는 유권자들의 알권리 충족과 후보자 선택에 도움이 되기 위해 후보자들의 출사표와 지역 현안에 대한 견해 및 경력 등을 인터뷰를 통해 소개한다. 출마 선언 및 예상 인사들에 대해 형 경력과 소신 등을 제외하고 동일한 여건을 제공하는 것을 원칙으로, 게재 순서는 출마선언자를 우선하고 타천의 경우 본인의 의사를 물어 보도할 계획이다.<편집자 주>



권선택 (사)대전미래경제연구포럼 고문

- 출마 이유.
 
대전은 현재 기로에 서 있습니다.
 
대전은 지난 100년간 전국에서 가장 고도로 성장한 도시이지만, 앞으로의 100년을 생각할 때 대전의 미래는 그리 밝은 편이 아니라는 게 대다수 시민들의 중론입니다.
 
대전의 미래비전에 대한 진지한 고민이 필요하며, 새로운 성장 동력을 만들어야 할 때입니다. 이런 점에서 저의 역할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대전의 정무?행정부시장을 역임했고, 재선 국회의원 출신입니다.
 
누구보다 대전을 잘 알고 있고, 중앙행정관료 생활도 오래해 행정에 대한 이해도 풍부합니다. 정치력도 갖추고 있어, 감히 행정경험과 정치 노하우가 겸비된 후보라 생각합니다.
 
대전의 100년을 내다보는 장기발전계획을 수립하는데 있어 그 누구보다 적임자라고 생각합니다.
 
지역간 계층간 갈등을 해소하고, 대전을 하나의 힘으로 모을 수 있는 통합형 시장이 되어, 대전의 제2의 도약을 이루어 내겠습니다.
 
- 공천 전망은.
 
새누리당은 후보군이 넘쳐나는데 반해, 아직까지 우리 민주당은 뚜렷한 후보군이 형성되지 못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다자구도가 형성돼 치열한 내부경쟁을 거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입장이지만, 현실은 그렇지 못해 많이 안타깝습니다.
 
하지만 실질적으로 후보자 공천이 이뤄지기까지는 적잖은 시간이 남아 있습니다. 당에서 아직 공천심사 일정이 확정된 것은 아니지만, 아마도 내년 3~4월경이나 돼야 공천이 확정될 것입니다.
 
저는 그 때까지 각종 정책 공약들을 가다듬고, 대전시민 여러분에게 제 정책과 비전을 알리는데 집중할 계획입니다.

- 기초단체장 정당공천 폐지에 대한 입장은.

저는 이미 국회의원 시절 국회 본회의에서 대정부 질문 등을 통해 기초자치단체장에 대한 정당공천제 폐지를 주장한 바 있습니다.
 
기초단체장에 대한 정당공천 폐지가 정당정치·책임정치라는 원칙에 어긋난다는 일부 주장도 일리가 없는 것은 아니지만, 기초단체장 정당공천제의 폐단은 새삼 재론이 필요조차 없을 정도로 이미 공론화 되어 있는 실정입니다.
 
저는 중앙정치가 지방행정을 예속화시켜 풀뿌리 민주주의의 위기를 초래한 주범이 기초단체장 정당공천제라고 생각합니다.
 
주민들의 입장에서 보더라도 현행 제도는 폐지되는 것이 마땅하고, 국민여론 역시 이를 지지하고 있습니다.
 
정당공천으로 인한 지역사회의 분열 등 폐해를 막기 위해서라도 기초단체장에 대한 정당공천제는 즉각 폐지하는 것이 옳다고 봅니다.
 

- 충청권 선거구 증설 및 행정구역 개편에 대한 견해는.
 
충청권의 선거구를 늘려야 한다는 대원칙에는 그 누구도 이의가 있을 수 없습니다. 표의 등가성을 고려하더라도 충청권의 선거구는 증설되는 것이 마땅합니다.
 
선거구 증설을 위해 행정구역 개편이 반드시 필요하다면, 그 또한 그렇게 해야 할 것입니다.
 
다만, 국회의원 등 정치인들과는 달리 행정을 담당하는 단체장들의 입장에서는 선거구 증설 뿐만이 아니라, 주민 편익 등도 고려해야 하는 관계로 행정구역 개편에 소극적일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점들을 모두 감안하더라도, 충청권의 선거구 증설은 반드시 이뤄져야만 하고, 이를 위해 지역 정치권과 단체장들이 힘을 하나로 모아야만 합니다.
 
선거구 증설과 관련한 구체적인 방법이나 절차, 계획 등에 대해서는 시장후보로 확정된 후에 명확히 밝히도록 하겠습니다.
 


- 지역경제 활성화 방안이 항상 과제인데.

대전은 지난 100년간 성장거점 도시로 중앙정부의 많은 지원과 혜택을 받아 왔습니다.
 
그러나 지난 석 달간 제가 지역경제 투어를 하면서 확인한 민심은 ‘대전이 정체되고 있다’ ‘대전이 위기이다’라는 것이었습니다.
 
대전의 지속적인 성장과 지역경제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제조업의 비중을 높여 소비도시를 탈피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봅니다.
 
그리고 이를 위해서는 중소기업 육성 및 우리지역에 특화된 기업군을 형성시키는 것이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대덕 R&D 특구 등과 연계된 고부가가치 산업과 서비스 산업을 육성하려는 노력이 필요하고,  이를 위해 각종 지원을 아끼지 않아야 합니다.
 
일자리 부족 문제 또한 매우 심각합니다. 일자리 확보를 위해 지방정부가 더욱 노력하고, 적극적으로 나서야 합니다.
 
현재 지역경제 활성화 및 일자리 창출 등을 아우르는 가칭 ‘2030 그랜드 플랜’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사람 중심’ ‘경제 중심’ ‘통합 중심’이라는 3대 원칙하에 대전의 미래를 설계하는 큰 그림입니다.
 
- 주요 지지층은.
 
저는 정치에 입문하기 전까지 오랜 기간 공직자의 삶을 살아왔습니다.
 
또한 정치인으로 변신한 뒤에는 가지지 못한 분, 소외된 분들에 대해 꾸준한 관심을 갖고, 이 분들을 위한 입법 활동에 적극 나섰습니다.
 
중산층과 서민, 공무원 그룹 등이 저의 핵심 지지층입니다.

- 대전·금산 통합에 대한 의견은.

대전과 금산의 통합 문제는 당연히 찬반양론이 있을 수 밖에 없고, 찬성 측과 반대 측이 첨예하게 대립할 수 밖에 없습니다.
 
찬성과 반대를 논하기에 앞서 분명하게 짚고 넘어갈 부분은, 이 문제는 결코 지역의 의제가 아니라는 사실입니다.
 
대전시가 금산과의 통합을 적극 추진한다고 하더라도 충남도가 반대한다면 대전·금산 간 통합은 절대 이뤄질 수 없습니다.
 
전국적으로 눈을 돌려봐도 대도시 인근 농어촌 지역은 모두 금산과 비슷한 현실에 처해 있습니다.
 
국토의 균형발전과 효율적인 국토이용 및 개발이라는 시각에서 중앙정부가 광역시를 거점으로 한 지역의 성장 및 개발전략을 수립해야 합니다.
 
당장의 손익계산만으로 통합을 추진하기 보다는 거시적이고 구조적인 접근이 필요한 문제입니다.


- 교육에 대한 구상은.
 
엄밀히 따지자면, 현행 제도 하에서 교육행정은 교육감의 몫이지 시장이 관여할 부분은 아닙니다.
 
하지만 교육문제 해결의 최우선 과제라 할 수 있는 공교육 정상화를 비롯해 학교폭력 등 각종 교육현안의 해결을 위해서는 일반행정과 교육행정의 유기적인 협력이 필요합니다.
 
또한 요즘 화두가 되고 있는 평생교육 부문은 대전시에서도 적극적인 관심을 갖고, 지원해야 할 대목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 기타 더 하고픈 말씀은.

저는 대전시장이 된다면, 세 가지를 꼭 하고 싶습니다.
 
첫째, 대전시민이 당당한 대전을 만들고 싶습니다.
 
둘째, 경제가 살아 움직이는 대전을 만들고 싶습니다.
 
셋째, 지역과 계층이 통합되는 대전을 만들고 싶다는 것입니다.
 
이 세 가지를 하기 위해서는 정치력과 행정능력을 겸비한 시장이 꼭 필요합니다.
 
이미 다른 시·도에서는 정치와 행정을 겸비한 유능한 인사들을 단체장으로 선출해 지역의 발전을 도모하고 있음에도, 유독 대전만 지금까지 관리형의 시장을 뽑아 왔습니다.
 
민선시대에 걸맞는 대전시장은 과거 관리형 시장의 덕목에 지역주민과 소통하고, 정치력도 겸비해야 합니다.
 
내년 선거에서 만큼은 우리 대전에도 정치와 행정을 겸비한 능력있는 일꾼, 당당한 대전, 경제가 살아 움직이는 대전, 통합된 대전을 만들 수 있는 일꾼을 뽑아주시기를 간절히 부탁드립니다.
 
- 학력
 
대전 산서초등학교 졸
충남중학교 졸
대전고 졸
성균관대 경영학과 졸
한남대학교 지역개발대학원 도시계획학 석사
대전대학교 대학원 행정학 박사
 

- 경력

행정고시 수석 합격
충청남도 기획관
대전광역시 기획관리실장·정무부시장·행정부시장
행정자치부 자치행정국장
청와대 인사비서관
제17·18대 국회의원
(사)대전미래경제연구포럼 고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