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16:44 (일)
안전한 해상활동 '해양기상정보포털 서비스' 시행
상태바
안전한 해상활동 '해양기상정보포털 서비스' 시행
  • 성창모
  • 승인 2019.01.15 13: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도기반의 현재 실시간 관측 실황 표출 메인 화면(기상청 제공)

[동양뉴스통신] 성창모 기자 =기상청(청장 김종석)은 15일 최근 증가한 국민들의 다양한 해상활동(해양레저, 해상교통, 어업 등)을 지원하기 위해 해양기상정보를 한 곳에서 볼 수 있는 ‘해양기상정보포털(marine.kma.go.kr)’ 서비스를 시행한다.

기상청에 따르면, 일반 국민과 전문가의 의견을 바탕으로 ‘해양안전이 꼭 필요한 6대 분야’를 선정했으며, 이와 관련한 모든 해양기상정보를 해양기상정보포털에서 통합해 제공한다.

해양안전 6대 분야는 항만, 항로, 레저, 어업, 해난, 안보이며, 해양기상정보를 지도 위에 그림으로 표현하여 누구나 이해하기 쉽게 개선했다.

해양기상정보포털은 선박 안전사고 예방과 어민들의 어업활동 지원, 해양관광 및 휴양객의 편의를 위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한다.

선박 사고 예방과 안전 운항을 위해 항만기상정보(53소), 항로기상정보(65구간), 안개 실황(시정)을 제공한다.

최근 급증한 낚시객 및 휴양객의 안전과 편의를 위해 낚시(68지점), 서핑(23지점), 이안류(8지점), 너울(12지점) 정보를 제공한다.

양식장 관리 등 어업활동을 위해 수온 실황 및 7일 예측정보도 제공한다.

군 지원을 위해 50km 격자의 1331개 해역별(해구) 바다상태를 10단계로 구분해 제공한다.

또한, 기존의 해양관측자료와 예보 및 특보, 문자메시지, 음성서비스 등을 이용자가 활용하기 쉽게 개선해 제공한다.

해상특보의 경우, 기존에는 광역해역*만 그림으로 표시됐으나, 특정관리해역의 특보사항까지 그림으로 상세하게 확인할 수 있다.

문자서비스는 수신 시간, 파고와 풍속 값을 어민 등 이용자가 임의로 설정해 필요한 정보만 받을 수 있게 개선했다.

김종석 기상청장은 “해양기상정보포털이 국민의 생명을 지키는 튼튼한 안전망으로 적극 활용될 수 있길 바라며, 앞으로도 국민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 더 편리하고 유용한 해양기상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