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8:14 (금)
경남도, 산업부 공모 ‘사회적경제혁신타운 사업’ 선정
상태바
경남도, 산업부 공모 ‘사회적경제혁신타운 사업’ 선정
  • 이정태
  • 승인 2019.04.11 16: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마트산단 조성에도 시너지효과 기대
사회적경제혁신타운배치도(경남도청 제공)

[경남=동양뉴스통신] 이정태 기자 =경상남도가 11일 산업통상자원부의 ‘사회적경제혁신타운’ 공모사업에 선정돼 지역의 사회적경제 생태계 조성을 위한 거점을 마련하게 됐다.

도에 따르면, 도는 ‘사회적경제혁신타운’을 유치하기 위해 행정안전부 지방재정중앙투자심사, 도의회 공유재산관리계획 승인 등의 사전절차를 거친 바 있으며, 지난 달 22일 산업부의 현장실사와 지난 10일 공모선정 심사위원회를 거쳐 전북도와 함께 최종 사업추진대상 지자체로 선정됐다.

도에서 추진하는 사회적경제혁신타운 조성 방식은 산업부와 도, 창원시, 한국산업단지공단이 협업을 통해 추진하는 모범적 사례로, 창원국가산업단지의 활성화는 물론이고 도의 주요 사업인 스마트산단 조성에도 시너지 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된다.

도는 공모 선정에 따라 한국산업단지공단 동남전시장(창원 의창구 대원동 79) 내 시설(본관 및 관리동)을 리모델링해 사회적경제기업 육성, 지원, 교육, 판매 등이 동시에 이루어지는 융․복합 거점으로 본격 조성한다.

사업비는 국비 140억 원, 지방비 140억 원(도비 84억 원, 창원시비 56억 원)이 투입되며, 연면적 1만70㎡의 공간에는 사회적경제기업과 조직의 입주공간, 교육공간, 회의실, 실험공간, 체험장, 판매장 등이 조성된다.

앞으로 도는 사회적경제혁신타운을 조성하는 데 사회적가치와 사회적경제기업들의 수요가 반영될 수 있도록 공공건축가 제도를 접목해 설계공모 절차를 진행하고, 올해 말에 착공해 2021년 말에 준공한다.

또한 시설 준공 후 운영과 관련해서는 프로그램 개발과 입주대상 사회적경제기업, 중간 지원조직 등에 대한 지원과 혁신타운 운영조직 등의 제반 절차를 준비해 나갈 계획이다.

김기영 도 일자리경제국장은 “사회적경제혁신타운은 경남 사회적경제의 인큐베이터로써 고용위기와 산업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촉매제가 될 것으로 확신한다”며, “도내 사회적경제 기업들의 의견을 충분히 반영해 차질없이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