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17:34 (금)
서울시, 대형마트·SSM 일요일·공휴일 중 월 2회 의무휴업 추진권고
상태바
서울시, 대형마트·SSM 일요일·공휴일 중 월 2회 의무휴업 추진권고
  • 오윤옥 기자
  • 승인 2012.03.20 11: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는 최근 대기업의 무분별한 사업영역 확장과 골목상권 잠식으로 인해 중소상인들의 생존권이 심각하게 위협받고 있는 상황에서 지역 중소상인 보호와 지역경제의 상생발전에 기여하고자 대형마트·SSM에 대해 일요일·공휴일 중 월 2회를 의무휴업일을 지정하도록 자치구에 권고하였다고 20일 밝혔다.

의무휴업일은 자치구 실정에 맞춰 월 2회의 휴일을 자체적으로 정하고, 영업시간은 오전 0시부터 오전 8시까지 영업을 제한하도록 했다.

현재 서울시에는 대형마트 64개, SSM 267개 등 총 331개의 대규모점포가 영업하고 있으며, 88%에 해당하는 292개가 연중 쉬는 날 없이 운영하고 있다.

또 10시에서 자정까지 영업하는 점포는 90%에 해당하는 298개소며, 24시간 영업 대규모 점포도 33개(10%)에 이른다.

한편 서울시와 자치구는 대형마트와 SSM의 영업시간규제와 의무휴업제가 본격적으로 실시되면 지속적인 지도·단속을 펼쳐 성실한 이행이 가능하도록 한다.

아울러 시민들이 휴업일로 인해 불편을 겪지 않도록 지하철과 버스정류장 광고판과 TV를 비롯해 시내전광판, 반상회 자료 등 다양한 방법으로 자치구별 의무휴업일을 홍보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서울시는 그동안 SSM의 편법·부당입점 등으로부터 영세자영업자를 보호하기 위해 ?대규모 점포 등의 입점·확장계획 사전예고제 강제력 부여 ?출점지역 조정권고제 근거 규정 신설 ?사업조정심의회 심의권 시·도 이양 ?전통상업보존구역 지정 확대 등 영세자영업자 보호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 왔다.

권혁소 서울시 경제진흥실장은 “금번 의무휴업제와 영업시간 제한을 시작으로 소상공인 생존권 보호와 지역경제의 상생발전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