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18:09 (목)
신약개발 전주기 통합 지원, 범부처 연구개발 사업 추진
상태바
신약개발 전주기 통합 지원, 범부처 연구개발 사업 추진
  • 이종호
  • 승인 2019.07.22 17: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통상자원부 로고(산업부 제공)
산업통상자원부 로고(산업부 제공)

[동양뉴스] 이종호 기자 =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성윤모)가 22일 오후 3시 한국프레스센터에서 보건복지부(장관 박능후),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영민)와 범부처 공동사업으로 기획 중인 ‘국가신약개발연구사업’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대국민 공청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정부는 글로벌 신약개발지원을 위해 범부처신약개발사업 등 신약개발사업에 최근 7년(2011~2017년)간 2조 원 규모의 연구비를 투자했으며, 이를 통해 국산신약개발, 글로벌 기술이전, 신약 해외진출 등 실용화 성과가 창출되고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정부 신약개발 지원 사업이 일몰 또는 종료를 앞두고 있어 기존 사업들을 통해 축적된 신약개발 역량을 한 단계 발전시킬 신규 사업의 추진이 필요한 시점이다.

이에 정부는 기존의 신약개발 지원 사업을 통합·연계해 제약·바이오산업 경쟁력 강화와 국민 건강 증진 도모를 목적으로 2021년부터 10년 간 ‘국가신약개발지원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번 사업은 범부처 통합 지원을 통해 기존의 부처별 개별 지원에 따른 한계를 극복하고, 기초연구부터 사업화까지 신약개발 전 주기를 지원해, 보다 효율적으로 글로벌 신약개발의 실용화 성과를 창출할 수 있도록 기획됐다.

주요 내용은 ▲우수한 초기파이프라인의 지속적 공급을 목표로 하는 신약기반 확충연구 ▲기초연구성과가 임상단계로 원활히 진입할 수 있는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한 신약 연구개발 생태계 구축연구 ▲기업 중심의 신약개발을 위한 임상연구를 지원하는 신약 임상개발 ▲비임상-임상, 기술사업화, 제조·생산 등 신약개발의 주요 단계별 장벽 해소를 위한 신약 연구개발 사업화 지원의 4개 부문으로 구성된다.

이번 공청회는 ‘국가신약개발연구사업’의 기획내용을 발표하고, 산·학·연 관계 전문가와 유관기관 등이 토론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정부는 이번 공청회에서 제시된 의견을 적극 반영해 사업기획을 보완, 다음 달 예비타당성 조사를 신청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