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16:56 (금)
중부지역 강수량 다소 부족...평년의 57%
상태바
중부지역 강수량 다소 부족...평년의 57%
  • 서다민
  • 승인 2019.08.11 14: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8월 가뭄 예·경보 발표
8월 생활 및 공업용수 가뭄지도(환경부)(행안부 제공)
8월 생활 및 공업용수 가뭄지도(환경부)(행안부 제공)

[동양뉴스] 서다민 기자 = 정부는 평년대비 누적 강수량 부족과 지역별 편차로 인해 현재 가뭄단계에 진입해 있는 일부 지역을 지속적으로 관리하고 태풍 등에 따른 강수량 변화를 면밀히 살피겠다고 11일 밝혔다.

최근 6개월 동안의 전국 누적강수량은 평년(758.7㎜) 대비 72.4%(555.9㎜) 수준이며, 남부지역(평년의 84%)에 비해 중부지역(평년의 57%)이 다소 부족한 상황이다.

다만 오는 10월까지 강수량은 대체로 평년과 비슷할 것으로 전망돼 물 부족 우려는 크지 않을 것으로 보이지만 지역적 가뭄에 대한 관리는 지속적으로 필요하다.

생활·공업용수는 현재 정상적으로 공급하고 있지만 가뭄 ‘주의’ 단계인 보령·평림댐 지역 및 ‘관심’ 단계 소양강·충주댐 지역의 하천유지용수를 감축하는 등 선제적인 관리를 실시하고 있다.

이와 함께 지형적 특성으로 인해 생활용수 비상급수 중인 일부 도서·산간지역은 급수현황을 실시간 관리하며 운반급수 등을 지원하고 있다.

정부는 향후 발생할 태풍의 진행상황을 면밀히 관찰해 선제적인 물 관리를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먼저, 농업용 저수지 중 저수율이 낮은 일부 지역(경기 안성 등)은 가뭄에 대비해 용수 공급 모의예측을 실시하는 등 가뭄상황에 즉각 대응할 수 있도록 하고 양수저류 등 저수율 관리도 지속한다.

또한, 태풍에 대비해 저수율이 높은 댐과 용수가 부족한 댐을 구분해 관리하고, 용수 부족이 우려되는 댐은 공급량을 단계별로 조정, 필요시 인근 연계공급체계를 가동하는 등 용수비축체제도 강화해 국민 불편을 최소화해 나갈 계획이다.

김종효 행안부 재난대응정책관은 “강수상황과 댐·저수지 저수율 등을 지속적으로 관찰해 홍수뿐만 아니라 용수 부족도 발생하지 않도록 철저히 관리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