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18:09 (목)
"모두의 놀이터, 함께 만들어요”
상태바
"모두의 놀이터, 함께 만들어요”
  • 김영만
  • 승인 2019.08.20 14: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종시 어린이디자인캠프 1·2차 진행…주민워크숍 열어
디장인
세종시가 20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놀이터추진협의체를 대상으로 개최한 주민워크숍 참가자들이 화이팅을 외치며 포즈를 취하고 있다.(사진=세종시 제공)

[세종=동양뉴스]김영만 기자=세종시가 어린이들이 직접 놀이터를 만들고 디자인하는 ‘모두의 놀이터’를 조성하기 위해 20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놀이터추진협의체를 대상으로 주민워크숍을 개최했다.

시에 따르면 모두의 놀이터는 아동비율과 출산율이 전국에서 가장 높은 도시인 세종에 아이들이 마음껏 놀 수 있는 놀이터가 필요하다는 판단에 따라 조성되는 것으로, 시정3기 공약과제로 추진된다.

그동안 시는 어린이들의 상상력과 요구가 반영된 놀이터 조성을 위해 순천 기적의 놀이터를 기획한 편해문 씨를 총괄기획가로 위촉하고, 어린이들이 참여하는 어린이디자인캠프를 2회에 걸쳐 운영했다.

어린이디자인캠프는 모두의 놀이터 조성 장소인 고운동과 주변지역인 아름동, 종촌동에 거주하거나 소재학교에 재학 중인 초등학교 1~4학년 학생들로, 지난달 홈페이지 공고를 통해 30명으로 구성됐다.

어린이들은 지난 8일 1차로 전남도 순천 ‘기적의 놀이터’를 방문, ‘모두의 놀이터’ 조성지와 주변 환경이 유사한 1, 4호 놀이터를 직접 체험했다.

이어 지난 12일에는 2차로 ‘모두의 놀이터’ 조성지인 고운동 고운뜰공원을 방문해 지형을 살펴본 후 모둠별로 놀고 싶은 놀이터를 직접 디자인하고 모형을 제작하며 발표하는 시간을 가졌다.

편해문 총괄계획가는 “어린이디자인캠프에서 세종 어린이의 바람이 무엇인지 보았다. 우리 아이들은 물도 쓰고 싶고, 경사진 언덕을 마음껏 미끄러지고 싶고, 숨을 곳도 있는 곳을 원했다”며 “더불어 안전한 놀이터도 원했다. 기본구상을 할 때 이를 충실히 담겠다”고 말했다.

이번에 열린 주민워크숍에서는 고운동 주민들로 구성된 놀이터추진협의체를 대상으로 경과 및 추진방향에 대한 설명이 이뤄졌으며, 놀이터 디자인과 관리·운영방안에 관한 다양한 주민의 의견이 제시됐다.

시는 어린이디자인캠프와 주민워크숍을 통해 접수된 주민의견을 놀이터기본구상안에 반영하고, 향후 주민 및 관계기관 대상으로 기본구상안 공유회와 기본실시설계 공유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이밖에 시는 놀이터 조성 및 운영에 관심 있는 시민을 놀이 활동가로 양성하고, 준공 후에는 지역 어린이 및 부모 등이 참여하는 운영협의체를 통해 시민 주도의 놀이터를 운영할 계획이다.

김종락 아동청소년과장은 “모두의 놀이터는 주민 주도로 조성하고 관리·운영하는 시민참여놀이터”라며 “어린이 디자인캠프와 주민워크숍 통해 아동·청소년의 자율성과 주도권을 보장하는 놀이문화를 만들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시는 모두의 놀이터를 조성하기로 하고 지난 2월부터 2개월간 시범사업 대상지 공모를 통해 최근 실외놀이터 시범사업 대상지로 고운뜰 공원 숲속쉼터를 선정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