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18:09 (목)
경북도의회 농수산委, 행정사무감사 마무리 정책제안 봇물
상태바
경북도의회 농수산委, 행정사무감사 마무리 정책제안 봇물
  • 윤진오
  • 승인 2019.11.19 21: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축산유통국을 마지막으로 행정사무감사 마무리
주요시책 전반 추진실태 파악, 정책대안 제시 통해 도정 생산성 제고
경북도의회 농수산위원회 행정사무감사 (사진=경북도의회 제공)
경북도의회 농수산위원회 행정사무감사 (사진=경북도의회 제공)

[경북=동양뉴스] 윤진오 기자=경북도의회 농수산위원회(위원장 이수경)는 지난 18일 농축산유통국을 마지막으로 행정사무감사를 마무리하고 내년도 본예산 심의체제로 전환했다.

한창화 위원(포항)은 축산기술연구소 내에서 발생한 종돈 폐사의 이유가 사료 때문이 아닌지 질의하고, 관리부실을 지적하며, 우수 종돈 수입을 위한 노력을 주문했다.

김성진 위원(안동)은 6차산업 인증업체의 대형매장 입점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추진하는 안테나숍의 운영 결과를 반드시 피드백하여 시장의 문제점을 확인하고 개선해 나갈 것을 요구했다.

박창석 위원(군위)은 경북 농정이 청년, 귀농(귀촌)인에 치중되어 있다고 지적하고, 미래의 농촌도 중요하겠지만 현재의 농촌에 대한 관심을 등한시해서는 안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신효광 위원(청송)은 보조금 받은 사람이 계속 보조금을 받는 것은 지양해야 하며, 도비지원이라도 보조금 지원 대상자를 선정할 때부터 기준을 엄격히 적용하여야 한다고 질책했다.

남영숙 위원(상주)은 아이돌봄센터와 유사한 사업들이 도청의 다른 부서와 교육청에 있다고 지적하고, 도민의 혼란을 막기 위해서 주관부서를 정해 일원화된 사업추진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춘우 부위원장(영천)은 중기부에서 지정한 도내 향토자원 특구 18개소를 예로 들며, 기존 특구들을 포괄적으로 묶는 광역특구가 만들어 질 수 있도록 도의 역할을 주문했다.

안희영 위원(예천)은 도내 축산 농가에 대한 악취민원이 800건에 육박하는데도 도의 대책은 초보적인 수준에 머물러 있다고 지적하고, 공격적인 정책추진으로 축산인과 인근주민이 공생할 수 있는 길을 찾을 것을 촉구했다.

방유봉 위원(울진)은 WTO 개도국 지위 포기로 주요 농축산물은 물론 우리 농업 전반에 큰 피해가 우려되는 만큼 피해최소화와 소득안정 대책 마련을 위해 TF팀 구성을 요구했다.

김준열 위원(구미)은 구미 포함 5개시군에 걸쳐 말산업 특구가 지정되어있는 것을 주지시키고, 명칭에 걸맞은 실질적인 사업이 보이지 않고 수백억원의 예산이 투입되는 것에 비해 실적이 미흡하다고 질타했다.

임무석 위원(영주)은 농민수당에 대하여 질의하고, 시군별로 농민수당을 지급하는 것 보다는 도에서 선제적으로 시행해 시군간 형평성을 도모할 필요가 있다고 주문했다.

이수경 위원장(성주)은 “농수산위원회의 행정사무감사는 도정 주요시책의 전반적인 추진실태를 파악하고 정책대안 제시를 통해 도정의 생산성 제고에 중점을 두었다. 행정사무감사에서 발견한 문제점을 중심으로 다음주부터 시작되는 내년도 본예산 심사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