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18:09 (목)
제주도, 국민디자인단 성과공유대회 최우수 선정
상태바
제주도, 국민디자인단 성과공유대회 최우수 선정
  • 강채은
  • 승인 2019.11.30 17: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어린이가 만드는 안전한 통학길 과제 추진
제주도청 전경(사진=제주도청 제공)
제주도청 전경(사진=제주도청 제공)

[제주=동양뉴스] 강채은 기자=제주도는 지난 28일 행안부 주관으로 열린 '2019년 국민디자인단 성과공유대회'에서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돼 역대 최고 성적인 국무총리 표창을 수상했다.

성과공유대회는 중앙행정기관 및 지자체에서 추진한 국민디자인과제 중 우수과제를 선정·시상하고, 정부혁신 성과 확산을 위한 성과공유의 장 마련을 위해 올해 6회째 개최되고 있다.

올해 성과공유대회는 중앙행정기관, 지자체 등에서 추진한 국민디자인과제 중 1차 서면심사(160개), 2차 발표심사(40개)를 통과한 11개 과제에 대한 최종 발표 평가로 진행됐다.

30일 도에 따르면, ‘어린이가 만드는 안전한 통학길’ 과제 추진에 대한 현장 발표 심사 결과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됐다.

선정된 국민디자인 ‘어린이가 만드는 안전한 통학길’은 어린이보호구역과 관련된 이해관계자가 참여한 국민디자인단 15명을 구성해 ‘이해하기-발견하기-정의하기-발전하기-전달하기’ 5단계 과정을 19주 동안 14회의 활동이 이뤄졌으며, 다양한 이해관계를 협의하고, 축적된 경험과 정보를 공유하는 과정을 통해, 최적의 결과물을 도출했다.

어린이 통학길은 지속적인 유지·보수에도 사고발생은 끊이질 않고 있어, 현장에서 원인을 찾고 학부모, 어린이, 운전자, 어린이보호구역 관련 기관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와의 협업 활동으로 교통사고 위험 요인을 분석했다.

또한, 학교별 우선 적용 가능한 시설물 디자인을 위한 공공디자인 심의 통과(원안가결) 및 어린이 안전을 ‘잇다’ 브랜드도 개발됐다.

김현민 기획조정실장은 “정책 공급자인 공무원과 수요자인 도민 등이 함께 개선과제를 발굴하고 수요자인 도민중심의 공공서비스를 개발·발전시키는 정책모델을 확산시켜 가겠다”고 말했다.

이어 “도민 참여를 위한 행정환경을 조성해 도민들이 일상생활에서 체감할 수 있는 정책을 추진함으로써 도민 불편을 적극 해소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