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17:36 (목)
제주도, 국민내일배움카드제 홍보 실시
상태바
제주도, 국민내일배움카드제 홍보 실시
  • 강채은
  • 승인 2019.12.02 15: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자리 구인구직 취업(사진=제주도청 제공)
일자리 구인구직 취업(사진=제주도청 제공)

[제주=동양뉴스] 강채은 기자=제주도는 내년 1월 고용부 국민내일배움카드제 시행을 앞두고 도민, 도내 훈련기관, 각급학교를 대상으로 적극적인 홍보와 원활한 상담·발급을 위한 준비 등 제도안착에 나선다.

2일 도에 따르면, 내년 1월부터 대표적 일자리사업의 하나인 내일배움카드가 ‘국민내일배움카드’로 옷을 갈아입고 대상자 확대와 지원규모를 늘린다.

그 동안 내일배움카드는 실업자·재직자로 구분해서 분리 운영해 왔다.

그러나 경제활동상태 변경, 휴직, 실업, 경력단절 등 사유가 발생할 때마다 카드를 바꾸어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고 유효기간이 짧아 평생교육훈련 설계에 어려움을 겪어왔다.

이에 일부 고소득자를 제외하고 실업, 재직, 자영업, 특수형태근로 등 여부에 관계없이 도민 누구나 신청할 수 있게 됨으로써 훈련 사각지대를 해소하게 된다.

현행 1인당 지원금액도 200~300만원 수준에서 300~500만원으로 상향되고 지원기간도 현행 1~3년에서 5년(재발급가능)으로 확대된다.

훈련 참여자는 훈련비의 일부를 자부담해야 하며, 저소득층 및 국가기간·전략산업직종 훈련 수강자는 자부담이 없다.

내일배움카드 신청은 도 일자리과(고용센터)를 방문하거나 직업훈련포털(HRD-Net)을 통해 할 수 있다.

장기훈련(140시간 이상) 과정 신청은 일자리과(고용센터) 상담·심사 절차(2주 소요)를 거친 후 가능하며, 단기훈련은 HRD-Net을 통해 신청 가능하다.

다만, 취미, 순수 자기계발 등 취업 이외 목적의 훈련은 허용되지 않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