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15:25 (금)
순천만, 두루미류 역대 최고 기록 갱신
상태바
순천만, 두루미류 역대 최고 기록 갱신
  • 강종모 기자
  • 승인 2014.01.14 12: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두루미 799마리 사상최대 기록, 천학의 도시 꿈 눈앞에

▲순천만 두루미.     © 강종모 기자
 
[순천=동양뉴스통신]강종모 기자 = 전남 순천시(시장 조충훈)는 13일 흑두루미 개체수가 역대 최고를 기록했으며, 당분간 증가세가 지속될 것이라고 밝혔다. 
 
시에 따르면 13일 현재 흑두루미를 비롯한 두루미류 3종 799마리가 관찰돼 지난해 최고 기록인 693마리보다 무려 106마리 가량 크게 증가됐다. 
 
이러한 성과는 그동안 순천시가 지역주민과 함께 무논습지 조성, 볏짚존치, 차량불빛 차단용 울타리 설치, 철새지킴이단 운영, 철새 먹이주기 등 철새의 안정적인 서식환경 조성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한 결과가 바탕이 됐다.
 
이기섭 한국두루미네트워크 박사는 “두루미 먹이주기는 유아 사망률을 낮춰 두루미가족이 대를 이어 순천만을 찾을 가능성을 높여준다”며 “순천만 흑두루미 증가 패턴은 지난 1950년대 일본 이즈미시의 초기상황과 비슷하며 순천만 흑두루미의 개체수는 앞으로 지속적으로 늘어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생태수도 전남 순천시에 자리한 생태보고 순천만 겨울.     ©강종모 기자
 
권오복 시 순천만보존과장은 "순천만 습지의 건강성과 생물다양성의 보전을 위해 지역주민의 참여가 매우 중요하며 순천시는 주민참여형 생태보전사업을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고 말했다.
 
한편 겨울철새의 중요한 먹이자원인 새섬매자기군락의 증가로 개리 (천연기념물 325-1)와 큰고니(천연기념물 201-2호)가 지난해대비 약 50%증가했으며, 희귀철새 뒷부리장다리물떼새 4마리가 나타나 탐조객의 관심을 끌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