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8:14 (금)
울산시, 북방경제협력위원회 개최…미래 전략 제시
상태바
울산시, 북방경제협력위원회 개최…미래 전략 제시
  • 허지영
  • 승인 2020.01.10 10: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시청 전경(사진=울산시청 제공)
울산시청 전경(사진=울산시청 제공)

[울산=동양뉴스] 허지영 기자=울산시는 10일 오후 2시 시청 상황실에서 올해 ‘제1차 울산시 북방경제협력위원회 회의’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회의는 ‘제3차 한-러 지방협력포럼 추진 상황’ 보고에 이어 ‘시 북방경제협력 및 북방교류 연구용역 최종 보고’와 ‘현안 토론’ 순으로 진행된다.

김연옥 투자교류과장은 ‘제3차 한-러 지방협력포럼 추진 상황’을 보고한다.

한-러 지방협력포럼은 한-러 정상 간 합의사항으로 창설돼 2018년 11월 경북도 포항에서 제1차 회의가 개최됐으며, 제2차 회의는 지난해 9월 러시아 블라디보스톡에서 열렸다.

제3차 포럼은 시 주관으로 오는 6월 24일에서 26일까지 3일간 개최될 예정이다.

한국 측은 17개 광역자치단체장이 참가하고, 러시아 측은 연해주를 비롯해 극동연방관구 소속의 11개 주 단위의 지자체장이 참가하는 등 대규모 국제행사로 치러진다.

시는 외교부와 북방경제협력위원회, 에너지경제연구원, 한국무역협회, 울산상공회의소 등과 긴밀한 협조로, 의제 발굴을 비롯해 행사장 준비와 포럼 진행 방안 등 행사 준비에 만전을 기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올해는 한-러 수교 30주년을 맞이하는 해로 한-러 지방협력포럼의 정례화를 모색하고 양국 지방 간 협력을 획기적으로 발전시키는 계기가 될 수 있도록 준비한다는 전략이다.

또한, 이날 회의에서 ‘시 북방경제협력 및 북방교류 연구용역 최종 보고’가 있다.

‘한반도와 유라시아를 연계하는 북방경제 중심도시 울산’을 비전으로 3대 목표와 6대 추진전략을 제시한다.

이를 추진할 분야별 유망한 사업을 전문가들과 관내 북방 진출 희망 기업의 수요 조사를 거쳐 구체화했다.

유망 사업은 총 64개로, 에너지 부문 14개, 항만 11개, 북극항로·철도 7개, 조선 13개, 문화예술 11개, 남북교류 8개 등이다. 

여기에는 글로벌 에너지 비즈니스센터 건립, 동북아 에너지 허브 특구 지정, 석유 가격 정보 및 트레이딩 관련 기반 구축, 울산-러시아 조선기자재업체 협력 네트워크 구축, 공동 기술개발 분야와 기업지원 사업 발굴, 극동지역 항만도시 자매·우호도시 체결 확대 등이 제시됐다.

‘울산 북방경제협력 중심기지 육성’은 송철호 시장의 민선 7기 공약 중 하나로 시는 지난해 3월 7일 지방자치단체 중 전국 최초로 ‘울산북방경제협력위원회'를 구성해 운영 중이다.

송철호 시장은 “북방경제협력 미래 전략 수립으로 북방지역과 협력을 확대하고, 제3차 한-러 지방협력포럼을 통해 북방경제협력 중심도시로 위상을 공고히 하는 데 모든 역량을 집중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