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30 16:16 (화)
여야, 기초선거 정당공천제 첨예한 대립각
상태바
여야, 기초선거 정당공천제 첨예한 대립각
  • 구영회 기자
  • 승인 2014.01.16 17: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누리,정당공천 폐지 대신 오른프라이머리 다음 주 당론 확정

▲ 최경환 새누리당 원내대표와 전병헌 민주당 원내대표.     ©동양뉴스통신
[동양뉴스통신]구영회 기자= 여야는 기초선거 정당공천제를 놓고 팽팽한 대립각을 세우며 지방선거 관련해 속도를 내고 있다.
 
새누리당은 기초선거 정당공천제를 유지한다는 기본원칙을 세우고 다음 주 의원총회를 통해 당론으로 확정할 계획이다.
 
최경환 원내대표는 16일 최고위원회의에서 6월 지방선거를 앞두고 정치개혁특위 활동 시한이 다가오고 있고 기초선거 정당공천 폐지 문제와 관련해 위헌, 지역분열, 돈선거 재현 등 각종 부작용에 대한 걱정이 날로 커지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지금까지 당의 입장이 명확하게 정해지지 않아 큰 혼란이 있어 왔던 것도 사실이라면서 당 대표가 신년 기자회견을 통해 기초선거 정당공천 폐지 대신 오픈프라이머리를 제안한 바 있는 만큼 의총에서 당론으로 확정할 필요가 있다며 강조했다.
 
반면 민주당은 새누리당이 기초선거 정당공천 폐지공약 파기 수순 돌입했으며 온국민에게 약속해놓고 헌신짝처럼 버리는 새누리당의 무책임한 행태가 또 되풀이되고 있다고 비판했다.
 
전병헌 원내대표는 이날 제53차 고위정책-정치개혁특위 연석회의 모두발언을 통해 "기초선거 정당공천 폐지는 어떤 핑계로도 번복할 수 없는 정치쇄신을 향한 정치쇄신을 요구하는 국민적 결의이고 약속인 것이다"며 "새누리당의 기득권 집착은 국민의 신뢰도, 심판도 결코 면치 못할 것"이라는 점을 분명히 밝혔다.
 
특히 "박근혜 대통령의 처신돋 대단히 실망스럽다"면서 "대통령이 국민 앞에 다짐한 약속을 여당이 깨고 있는데 묵묵부답하고 있다"며 박근혜 대통령의 입장을 요구했다.
 
민주당 정치개혁특위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기초선거 정당공천 금지가 위헌이라고 단정할 수 없다며 새누리당이 2003년 기초의원선거 정당표방 금지에 대한 위헌 판단을 정당공천 금지에 대한 위헌 판단이라고 호도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