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8:14 (금)
울산시, 재난 선제적 대응 시나리오 제작 배부
상태바
울산시, 재난 선제적 대응 시나리오 제작 배부
  • 허지영
  • 승인 2020.01.28 11: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울산시청 제공)
(사진=울산시청 제공)

[울산=동양뉴스] 허지영 기자=울산시가 재난업무의 역량 강화와 재난 현장의 신속 대응을 위해 ‘재난 유형별 핵심 대응 시나리오’를 책자로 제작해 전 직원에게 배부한다고 28일 밝혔다.

이번에 제작된 ‘재난 유형별 핵심 대응 시나리오’는 시에서 발생할 가능성이 높은 자연재난 5종과 사회재난 15종 등 총 20종에 대한 내용을 선별해 작성했다.

특히 재난 발생 초기에 활용하기 쉽게 그림 형식으로 재난 대응 사항을 표기하고 현장 조치 행동 매뉴얼의 핵심 내용을 반영해 재난 현장에서 핵심 대응 시나리오가 잘 작동할 수 있도록 제작했다.

자연재난 5종은 풍수해, 지진, 산사태, 폭염, 한파 등이며, 사회재난 15종은 산불, 화재, 선박, 유도선 사고, 원전, 가축질병, 유해화학물질 사고, 초미세먼지, 대규모 수질·해양오염, 감염병, 사업장 대규모 인적 사고, 붕괴, 고속전철·항공기사고 등이다.

전체적으로 시의 재난안전대책본부의 구성, 가동, 임무와 역할 등을 명기했다.

또한 자연재난 분야는 기상특보에 따른 재난 대응 단계별 프로세스에 중점을 뒀고, 사회재난 분야는 개별법에 근거한 재난 대응 내용을 표기해 각 재난별로 부서들의 이행 사항을 구분해 쉽게 이해할 수 있게 했다.

시 관계자는 “이번 재난 핵심 대응 시나리오는 재난 상황에 선제적 대응을 목표로 재난 현장에서 실제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고, 재난 관련 직원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제작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