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8:14 (금)
'안철수 측근' 김근식 "신당 창당은 야권 분열"
상태바
'안철수 측근' 김근식 "신당 창당은 야권 분열"
  • 송영두 기자
  • 승인 2020.01.30 07: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철수 측근' 김근식 "신당 창당은 야권 분열" (사진-온라인 커뮤니티)
'안철수 측근' 김근식 "신당 창당은 야권 분열" (사진-온라인 커뮤니티)

안철수 전 국민의당 대표가 바른미래당을 탈당한 가운데 안 전 대표의 측근으로 평가받는 김근식 경남대학교 정치외교학과 교수의 발언이 재조명되고 있다. 
 
김 교수는 과거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안 전 대표의 정계복귀를 환영하고 지지한다”면서 “귀국 후 행보에 대해 저 개인적으로 몇 가지 원칙과 제언을 미리 드린다”며 말문을 열었다. 김 교수는 지난 총선에서 안 전 대표가 국민의당을 창당할 때 함께했던 인물이기도 하다.  
 
김 교수는 “안 전 대표를 중심으로 반문(反文)연대에 동의하는 합리적 중도 세력을 전국적으로 규합해 조직해야 한다”며 “반문연대 승리연합을 통해 총선에서 문재인 정권을 심판하고, 야권 혁신과 새정치로 정권교체를 주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교수는 이어 “안 전 대표의 귀국 후 일성(一聲)은 문재인 정권의 무능과 위선, 독선을 엄하게 비판하는 야당다운 야당의 지도자 모습이어야 한다”며 “한국당의 대혁신과, 안 전 대표의 주도적 역할을 전제로, 중도·보수의 반문 승리연합을 성공시켜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안 전 대표의 중도정치는 진보·보수의 진영논리에서 벗어나 당시 집권세력을 비판·견제하고 대체하려는 올바른 야당의 모습이었다”라며 “당연히 귀국 후 안 전 대표의 입장은 현재 문재인 정권의 무능과 실정을 심판하고, 향후 정권교체의 길을 주도하는 것이어야 한다”고 했다.
 
김 교수는 “안 전 대표가 광범위한 중도와 보수를 아우르는 ‘반문연대의 승리연합’을 주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안 전 대표는 2014년 독자적인 새정치연합을 추진하다 지방선거를 앞두고 전격적인 민주당과 통합으로 이길 수 있는 야당의 길을 선택한 바가 있다”며 “임박한 총선을 앞두고 우선 야권통합을 주도해 문재인 정권을 상대로 이길 수 있는 야당의 길을 선택해야 한다”고 했다.
 
‘이길 수 있는 야당’을 강조하며 김 교수는 “중도신당 독자노선은 현실적으로 이번 총선에서 ‘야권분열’을 의미한다”며 “유시민이 왜 안 전 대표를 호출하고 박지원 대안신당 의원이 왜 ‘보수대통합절대불가’라고 외치겠느냐, 양다리 걸친 민주당 2중대 입장에서 야권통합이 제일 무섭기 때문”이라고 언급했다.
 
김 교수는 안 전 대표가 중도 성향의 독자적인 신당을 창당해서는 안 된다고 했다. 그는 “중도신당 독자노선은 현실적으로 이번 총선에서 야권 패배를 의미한다”며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이 왜 안 전 대표를 일부러 호출했겠느냐”고 했다.  
 
아울러 김 교수는 “민주당 2중대인 4+1 세력과는 결별하고 원희룡 제주지사 등 반문연대에 동의하는 합리적 중도세력을 규합해 한국당의 혁신과 안 전 대표의 주도적 역할을 전제로 중도보수의 반문연합을 성공시켜내야 한다”며 “그것만이 대한민국을 끝도 없는 나락으로 내몰고 있는 문 정권을 심판하고, 이길 수 있는 제대로 된 야당을 재편하는 길”이라고 말했다.

이어 “지금은 2015년 국민의당 창당의 길이 아니라 2014년 새정치 추진과 이후 극적인 새정치민주연합이라는 야권 통합의 길이 필요한 때”라며 “그것만이 대한민국을 끝도 없는 나락으로 내몰고 있는 문 정권을 심판하고 이길 수 있는 제대로 된 야당을 재편하는 길”이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