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18:09 (목)
경북교육청, 학교자율감사로 부패 예방
상태바
경북교육청, 학교자율감사로 부패 예방
  • 윤진오
  • 승인 2020.02.25 10: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초 4교, 중 2교, 고 6교 학교자율감사 시행
경북교육청 전경 (경북교육청 제공)
경북교육청 전경 (경북교육청 제공)

[경북=동양뉴스] 윤진오 기자 =경북교육청(교육감 임종식)은 경영의 신뢰성, 투명성, 자율성과 책무성 제고를 위해 예방중심의 ‘학교자율감사’를 한다고 25일 밝혔다.

학교자율감사란 학교 스스로 각종 비리를 예방하고 자율적으로 업무를 개선하기 위해 학교 자체적으로 감사반을 편성해 감사 시기, 방법 등을 계획한 후 업무 전반에 대해 감사하는 것으로 올해 희망하는 학교는 12교(초 4교, 중 2교, 고 6교)이다.

학교자율감사의 절차는 3단계로 학교 업무담당자가 도교육청에서 제공하는 체크리스트로 1차 감사를 하고, 이 결과를 토대로 다른 업무담당자와 상호 교차해 2차 감사를 한 후 외부 감사 전문가가 종합 정리한다.

경북교육청은 표준화된 매뉴얼인 ‘학교자율감사 업무 길라잡이’ 제공, 컨설턴트와 감사인력풀 구성, 감사담당공무원과 학교의 1대1 매칭 등의 방법을 통해 학교자율감사 계획부터 결과보고서 작성까지 종합적으로 학교를 지원하는 감사시스템을 구축·운영하고 있으며 학교당 130만원의 운영비를 지원한다.

올해 학교자율감사를 운영한 학교는 연말에 보고서 심사를 통해 최우수교와 우수 교직원에 대한 교육감 표창, 최우수교 중등교원 전보점 부여(초등교원 인센티브는 협의 중) 등의 혜택을 준다.

이은미 감사관은 “지적·적발 위주의 사후 통제적 감사에서 자율적으로 업무를 개선하고 부패를 예방하는 컨설팅감사로 전환한 만큼, 학교자율감사가 확대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