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17:42 (목)
창원시, 공기질 측정기 활용해 불법배출 현장 점검 나선다
상태바
창원시, 공기질 측정기 활용해 불법배출 현장 점검 나선다
  • 허지영
  • 승인 2020.04.09 12: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가대기측정소 현황판(사진=창원시청 제공)
국가대기측정소 현황판(사진=창원시청 제공)

[창원=동양뉴스] 허지영 기자 =경남 창원시(시장 허성무)가 다음달까지 미세먼지·악취 배출원에 대한 고강도 감시활동을 실시한다고 9일 밝혔다.

시는 지난해 하반기부터 미세먼지 불법배출 감시를 목적으로 환경감시원 10명을 공개모집해 구청별 2명씩 배치했다.

올해는 특히 민간환경감시원의 효율성 높은 점검을 위해 공기질 간이측정기를 지급했다.

환경감시원에게 지급하는 공기질 측정기는 환경부 성능평가 1등급을 받은 휴대용 측정기로 초미세먼지(PM2.5), 미세먼지(PM10), 휘발성 유기화합물질 등 3종의 오염물질 농도를 실시간 현장 확인이 가능하다.

이들은 미세먼지 사각지대라 불리는 생활주변의 불법소각, 자동차 공회전, 비산먼지 유발 공사장을 찾아 현장 검사를 실시한다.

또 상설 측점지점을 선정해 특정지역의 공기질을 파악하고, 공기질이 나쁠 경우 인근의 사업장 지도점검은 물론 도로청소 강화 등 맞춤형 대기질 관리에 활용할 계획이다.

시에는 현재 11개소 국가대기측정소가 있다. 시는 이와 별도로 도시 공기질에 대한 시민들의 높은 관심을 반영해 올해 고정식 간이 공기질측정소 설치를 추진한다.

분산배치 된 국가대기측정소와 겹치지 않도록 22개의 간이 공기질측정소를 설치해 더 정밀한 공기질 관측이 가능하도록 할 계획이다.

이춘수 환경정책과장은 "공기질 측정기를 활용해 현장에서 즉각적인 수치를 보여주며 점검이 이뤄지면 더 경각심을 느낄 수 있을 것"이라며 "앞으로 시민의 건강권을 지키기 위해 다각적인 공기질 실태조사를 실시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