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4:36 (금)
강원도 초미세먼지 농도 21㎍/㎥…수도권比 84% 수준
상태바
강원도 초미세먼지 농도 21㎍/㎥…수도권比 84% 수준
  • 서인경
  • 승인 2020.04.19 13: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원도청 전경(사진=강원도청 제공)
강원도청 전경(사진=강원도청 제공)

[강원=동양뉴스] 서인경 기자 = 강원도는 지난해 도시대기측정소 자료를 분석한 결과, 도의 연평균 초미세먼지 농도는 21㎍/㎥로 전국 평균(23㎍/㎥) 대비 91%, 수도권(25㎍/㎥) 대비 84% 수준이라고 19일 밝혔다.

특히 동해안 지역에 위치한 영동권의 초미세먼지 농도는 18㎍/㎥로 전국에서 가장 깨끗한 대기질을 보이고 있으며, 올 1월부터 3월까지 초미세먼지 농도는 예년 대비 68% 수준으로 더 낮아졌고 ‘나쁨’ 일수(일평균 36㎍/㎥ 이상)도 32일에서 9일로 감소하는 등 뚜렷한 대기질 개선을 보였다.

강원보건환경연구원 대기평가과 김태우 주무관은 “지난해 강원대학교 산학협력단에서 실시한 도 미세먼지 발생원인 분석 연구결과, 도내 발생 초미세먼지 원인은 자체발생량이 16%에 불과하며 중국 및 수도권 등 외부의 유입량(84%)이 대부분이고, 초미세먼지의 농도가 60㎍/㎥ 보다 높은 고농도일일 경우 90% 이상이 외부로부터 유입되는 것으로 나타나 강원도 자체는 청정한 지역임이 확인됐다”고 전했다.

이어 “단, 영서지역 미세먼지 농도가 높게 측정되는 이유에 대해 타지역 대비 풍속이 느리고 무풍빈도가 높아 외부로부터 유입된 미세먼지가 정체되어 있기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도는 자체발생 초미세먼지 배출량 중 자동차 운행으로 인한 배출량은 11.6%에 불과하므로 자체 배출량 감축만으로는 청정한 대기환경의 유지가 어려울 것으로 판단하고, 정부종합계획에 따라 기존 미세먼지 관리대책을 보완·강화함은 물론 정부 또는 수도권 지자체와의 정보교류 및 협력 강화 등을 통해 강원지역 특성에 맞는 미세먼지관리대책을 수립·시행할 계획이다.

더불어, 강원도보건환경연구원은 도내 도시대기측정소(21개소)와 중금속 측정망(6개소) 설치·운영을 통해 대기오염경보제 시행 및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를 위한 모니터링 사업을 강화하고 도시대기측정망을 지속적으로 확충시켜 지역별로 대기오염정보 제공으로 지역특성에 맞는 대기개선정책 수립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할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