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17:42 (목)
충북경찰청, 전국 최초 드론 투입 교통단속 시행
상태바
충북경찰청, 전국 최초 드론 투입 교통단속 시행
  • 오효진
  • 승인 2020.04.26 15: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체 구역 끼어들기, 이륜차 법규위반행위 단속
교통단속 드론 투입(사진= 충북경찰청제공)
교통단속 드론 투입(사진= 충북경찰청 제공)

[충북=동양뉴스] 오효진 기자 = 충북경찰청은 내달 1일부터 교통법규 위반행위 단속에 드론을 투입해 영상촬영을 통해 채증된 자료를 기초로 사후에 범칙금 또는 과태료를 부과할 예정이라고 26일 밝혔다.

그동안 드론을 활용한 교통법규위반 행위 단속은 주로 고속도로에서 실시됐으나, 고속도로가 아닌 일반도로에서 전국 최초로 시행되는 드론을 활용한 교통단속은 현장단속에서 자주 발생하는 시시비비를 가릴 필요가 없으며, 경찰관이 보이지 않는 장소에서는 교통법규위반행위를 일삼는 운전자들에게 특히 경종을 울리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교통단속은 충북경찰청 소속 폴드론팀이 투입될 예정이며 대형드론 1대와 소형드론 1대를 운용할 계획이다.

폴드론팀 최창영 팀장에 따르면 대형드론의 경우 최대속도 75㎞/h까지 비행이 가능하고, 광학 줌 180배의 고배율 카메라는 물론 열화상 카메라와 확성기까지 장착되어 있어 법규를 위반하는 차량에 대한 추격 및 번호판 촬영이 가능한 고성능 장비이며 소형드론 또한 이에 못지않은 성능을 가지고 있다고 전했다.

경찰청은 출퇴근길 주요 상습 정체 구역에서의 무리한 끼어들기 행위와 교차로에서의 신호 위반행위, 이륜차 인도 주행 등을 중점 단속대상으로 정해 매주 2~3회씩 드론을 투입할 예정이다.

특히, 도내에서 출근길 정체가 가장 심하고 끼어들기로 인한 사고가 자주 발생할 뿐 아니라 끼어들기 단속 민원이 가장 많은 청주시 상리사거리 주변에 집중적으로 드론을 띄워 영상촬영을 통한 단속을 실시 할 계획이다.

상리사거리의 경우 드론을 이용한 교통단속에 앞서 단속구간임을 알리는 안내표지판 6개와 플래카드를 설치해 운전자들의 주의를 당부할 예정이다.

또한, 전국의 오토바이 동호회원들 사이에서 최적의 주행연습 코스로 소문난 청주시 피반령 고개 등 이륜차 사고위험이 많은 구간에도 드론을 띄워 난폭운전 등에 대해 단속할 계획이다.

경찰청은 드론 단속 외에도 야간시간대 과속운전을 예방하기 위해 청주권 주요 도로에서 이동식 과속단속 장비의 야간 운영을 강화할 계획이다.

또한,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길거리 홍보 등 캠페인 전개에 한계가 있지만, 조만간 유명 연예인(가수 태진아)이 출연하는 교통안전 홍보영상이 TV 등을 통해 송출될 예정이며 대형 현수막과 플래카드 SNS 등을 활용한 비접촉 홍보 활동을 하고 있다.

최인규 충북경찰청 교통안전계장은 "경찰의 교통단속은 최후의 수단일 뿐이며, 자신과 가족 그리고 이웃의 교통안전을 위해 자발적인 참여가 가장 중요한 만큼 '함께해요, 착한운전' 범도민 운동에 도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를 당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