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17:42 (목)
전주시, 시각장애인용 음향신호기 교체
상태바
전주시, 시각장애인용 음향신호기 교체
  • 한미영
  • 승인 2020.04.27 17: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음향신호기 (사진=전주시 제공)
음향신호기 (사진=전주시 제공)

[전주=동양뉴스] 한미영 기자 =전북 전주시가 사물인터넷(IoT) 기술을 활용한 시각장애인용 스마트 음향신호기를 도입할 계획이다.

시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까지 5개 교차로에 설치된 노후화된 시각장애인용 음향신호기 28개를 신규로 교체한다.

시각장애인용 음향신호기는 보행신호등 기둥에 설치돼 버튼이나 리모컨을 누르면 보행신호 점등 시 소리로 안내해 시각장애인의 횡단보도 이용을 돕는 장치로 시는 현재 160개 교차로에서 740개의 음향신호기를 운영하고 있다.

시가 이번에 교체·설치할 스마트 음향신호기의 경우 사물인터넷 망으로 통신 기능을 구현해 전주시 교통정보센터에서 음향신호기의 고장발생 여부 등 기기 상태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어, 고장발생 시 즉각적인 조치가 가능하다.

시는 향후 정기적인 일제점검과 신속한 유지보수를 진행하고 예산 확보를 통해 점진적으로 스마트 음향신호기로 교체해나갈 방침이다.

시민 A씨는 “타 시군은 2025년까지 모든 횡단보도에 시각장애인용 음향신호기 설치사업을 시행한다고 한다”며 “전주시도 시각장애인들의 보행 안전을 위해 정기적인 자체점검과 사고예방을 위한 교통시설의 개선을 바란다”고 말했다.

장변호 전주시 시민교통본부장은 “시각장애인용 음향신호기 교체로 시각장애인분들의 보행 여건이 보다 나아질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교통약자 이동환경 개선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시는 지난해부터 전북시각장애인연합회 전주지회에 음향신호기 작동 리모컨을 배부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