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17:34 (금)
부천시,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부천시민' 전액 지급
상태바
부천시,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부천시민' 전액 지급
  • 우연주
  • 승인 2020.05.04 13: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천시청 전경(사진=부천시 제공)
부천시청 전경(사진=부천시 제공)

[부천=동양뉴스] 우연주 기자 = 경기 부천시는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시민들의 생계와 소득을 보장하기 위한 '긴급재난지원금'을 정부 방안대로 4일부터 순차적으로 지급한다.

전국민에게 긴급재난지원금을 지급하는 정부의 추가경정예산이 국회에서 통과됨에 따라, 부천시는 시 예산을 추가로 편성해 긴급재난지원금을 지원하기로 했다. 이는 부천시가 지방비 20%를 전부 부담한 결과이며, 경기도·부천시 재난기본소득과 관계없이 긴급재난지원금 100만원(정부 87만원, 부천시 13만원)을 전액 지급하게 됐다.

이에 부천시민은 4인 가구 기준으로 경기도·부천시 재난기본소득 60만원과 정부·부천시 긴급재난지원금 100만원을 포함해 최대 160만원을 지급받을 수 있다.

부천시 가구별 긴급재난지원금 및 재난기본소득 수령액(사진=부천시 제공)
부천시 가구별 긴급재난지원금 및 재난기본소득 수령액(사진=부천시 제공)

긴급재난지원금 홈페이지(http://긴급재난지원금.kr)에서 대상자(세대주) 여부 및 가구원 수 등을 조회할 수 있으며, 조회는 세대주만 가능하고 초기에는 5부제가 적용된다.

부천시 33만 가구 중 기초생계급여, 기초연금, 장애인연금 등을 수급하는 3만3000가구는 별도의 신청 없이 현금으로 지급받게 된다.

이 외 시민들은 오는 11일 이후 신용·체크카드, 지역 화폐, 선불카드 중에서 선택해 지원금을 받을 수 있다. 다만, 선불카드는 은행의 협의 여부에 따라 추후 확정될 예정이다. 11일부터 카드사 홈페이지에서 세대주가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으며, 신청일로부터 약 이틀 후, 세대주 명의 카드에 '긴급재난지원금'이 포인트로 충전된다.

오는 18일부터는 카드사와 연계된 은행 창구에서 오프라인 신청도 가능하다. 특히, 신용·체크카드는 신청이 쉽고, 지역화폐와 달리 경기도 전체에서 사용할 수 있어 만족도가 가장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단, 시티카드 등 일부 제외되는 카드도 있어 신청 전 확인해야 한다.

지역화폐나 선불카드로 지급을 희망하는 시민들은 오는 18일부터 부천시 홈페이지(별도 홈페이지 구축 예정) 또는 행정복지센터·주민지원센터에서 신청하면 된다. 온라인은 세대주가 신청·수령하는 것이 원칙이며, 현장 방문 시 세대주, 세대원, 대리인이 신청·수령할 수 있다. 세대원, 대리인의 경우 위임장, 위임하는 사람과 위임받는 사람의 신분증을 모두 지참해 방문해야 한다.

초기 혼잡을 피하기 위해 '긴급재난지원금' 지급 대상 여부 조회와 신청 모두 '요일제'가 적용된다. 세대주의 출생연도 끝자리가 1·6이면 월요일, 2·7은 화요일, 3·8은 수요일, 4·9는 목요일, 5·0은 금요일에 조회·신청이 가능하다. 토·일요일에는 온라인 조회 및 신청, 오프라인 신청 및 수령이 가능하나, 카드사 연계 은행 창구 신청은 불가능하다.

또한 '긴급재난지원금'의 사용기간은 오는 8월 31일까지로, 기간 내 사용하지 않으면 소멸한다.

긴급재난지원금을 기부하면 연말정산이나 종합소득세 신고 시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다. 긴급재난지원금 신청 단계에서 기부 의사를 밝히거나 수령 후 근로복지공단을 통해 할 수 있다. 신청 개시일로부터 3개월 안에 신청하지 않아도 자발적 기부로 간주한다.

자세한 내용은 시청 홈페이지 등을 통해 안내할 예정이며, 궁금한 사항은 부천시 콜센터(032-320-3000)나 행정복지센터·주민지원센터에서 안내받으면 된다.

장덕천 시장은 "긴급재난지원금이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시민들에게 하루빨리 지원되어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며 "시민들이 불편함 없이 긴급재난지원금을 신청·수령할 수 있도록 철저히 준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