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4 17:47 (수)
부산시, 조류경보제 운영지점 유치했다
상태바
부산시, 조류경보제 운영지점 유치했다
  • 허지영
  • 승인 2020.05.07 15: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부산시청 제공)
(사진=부산시청 제공)

[부산=동양뉴스] 허지영 기자=부산시 낙동강 물금·매리 지점이 조류경보제 상수원 구간의 시범 운영지점으로 지정됐다.

7일 시에 따르면, 시와 환경부는 협의를 통해 물금·매리 취수장 3㎞ 지점을 조류경보제 상수원 구간 운영지점으로 신설했다.

신설지점의 조류 조사·분석은 시 상수도사업본부에서 수행한다.

낙동강 물금·매리 지점은 올해 시범운영을 통해 조류경보제 지점으로 타당성이 확인되면 내년 정식 반영될 예정이다.

조류경보제는 조류 발생 시 상수원의 안전한 먹는 물 공급 및 피해 최소화를 위해 1998년부터 환경부에서 주요 상수원 하천·호소를 대상으로 하는 경보제도이다.

현재 조류경보제 운영지점은 이번에 신설한 물금·매리 지점을 비롯해 상수원 구간 28지점과 시민들의 친수활동 구간 1지점 등이다.

운영지점별로 주 1회 이상 조류독소 등 10개 항목을 측정해 유해남조류 세포수를 기준으로 조류경보 단계가 결정된다.

조류경보는 관심·경계·조류대발생 단계로 나눠 발령된다.

그동안 시는 낙동강 창녕·함안 지점의 조류경보 발령단계에 따라 조류 대응 조치를 시행해 왔다.

그러나 창녕·함안 지점은 시 취수원인 매리취사장과 46㎞ 상류이고, 물금취수장과는 49㎞ 떨어져 있어 시 취수원의 조류 발생 상황이 제대로 반영되지 않은 허점을 보였다.

수질보전팀 조규태 주무관은 “물금·매리 지점이 조류경보제 상수원 구간의 조류경보 발령지점으로 신규 지정됨에 따라 조류상황에 대한 수돗물 고도정수공정 등의 신속한 대응이 가능할 것”이라며 “앞으로 환경부와 협의해 시 수역에 맞는 조류감시체계 구축으로 시민의 안전한 먹는 물 공급 및 친수활동구역 조성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