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17:34 (금)
긴급재난지원금 조회방법+신청방법 '총정리'
상태바
긴급재난지원금 조회방법+신청방법 '총정리'
  • 송영두 기자
  • 승인 2020.05.08 09: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남형 긴급재난지원금 23일부터 지급 시작 "주소지에서만 사용가능"(사진=온라인 커뮤니티)
긴급재난지원금 조회방법 (사진=온라인 커뮤니티)

[동양뉴스] 송영두 기자 = 정부의 긴급재난지원금 조회방법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정부는 지난 4일부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에 따른 긴급재난지원금 지급을 시작했다.

긴급재난지원금 대상은 전국 2171만 가구다. 1인 가구 40만원, 2인 가구 60만원, 3인 가구 80만원, 4인 가구 100만원을 각각 지급된다.

일반 가구는 11일 또는 18일부터 신청이 가능하며 현금이 아닌 신용·체크카드 포인트와 선불카드, 지역사랑상품권 등의 형태로 지급한다.

각 가구 세대주는 4일 오전 9시부터 긴급재난지원금 조회서비스 홈페이지(긴급재난지원금.kr)를 통해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하면 가구원 수, 즉 수령 예정 금액을 조회할 수 있다. 마스크 5부제처럼 세대주 출생연도 끝자리 기준 요일제로 운영되며, 주말에는 출생연도와 관계없이 조회 가능하다.

특히 긴급재난지원금을 조회하는데는 공인인증서가 필요하다. 공인인증서는 '보이지 않는 주민등록증'이나 마찬가지다.

법적 효력이 있어 온라인 상에서 인감도장이나 신분증과 같은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공인인증서 발급방법은 신청자가 사용하는 은행 홈페이지에 들어간 후 공인인증센터버튼을 누른다. 

공인인증서 발급·재발급 버튼을 누르고 주민등록번호을 입력한 후 개인 은행용 인증서 발급을 선택한다. 

이후 추가 계좌번호와 비밀번호 보안카드를 입력한다. 

발급버튼을 눌러 인증서 저장 위치를 선택한다. 주로 집에서 업무를 본다면 하드디스크에 여러곳에서 한다면 이동식디스크나 휴대폰에 저장하면 된다. 

한편 긴급재난지원금을 신용카드나 체크카드로 충전을 받고 싶을 시에는 카드사 홈페이지에서 오는 11일 로그인 및 신청을 통해 충전 가능하다. 18일 부터는 카드 연계 은행 창구로 직접 방문해 가능하다.

세대주가 본인 명의 카드로 직접 신청해야 하며 신청일부터 이틀 정도 지나면 카드에 충전된다. 

상품권과 선불카드로 받고 싶다면 지자체별 홈페이지에서 5월 18일부터 홈페이지로 신청가능하며, 또 읍면동 주민센터를 방문해서도 가능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