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11:02 (목)
서산창작예술촌 황석봉 작가, 국립현대미술관 서예기획전 출품작가 선정
상태바
서산창작예술촌 황석봉 작가, 국립현대미술관 서예기획전 출품작가 선정
  • 최진섭
  • 승인 2020.05.14 11: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립현대미술관 개관 50년 만에 첫 서예기획전, 오는 7월 26일까지 전시
서산창작예술촌 관장 황석봉 작가 작품. (사진=서산시 제공)
서산창작예술촌 관장 황석봉 작가 작품. (사진=서산시 제공)

[서산=동양뉴스] 최진섭 기자=충남 서산창작예술촌 관장이자 현대서예가인 황석봉 작가가 국립현대미술관 서예기획전 출품작가로 선정됐다.

1969년 국립현대미술관이 개관된 이후 이래 50년 만에 첫 사례다.

이달부터 오는 7월까지 국립현대미술관에서 열리는 이번 전시회는 ‘미술관에 書-한국근대서예전’이라는 주제로, 손재형 작가 외 작고 서예가 12명과 이응로 화백을 비롯, 작고 화가 18명, 황석봉 작가 등 서예 생존 작가 5명이 참여한다.

특히, 이번 기획전은 국립현대미술관 개관 이후 최초로 현대서예작가 전시회가 열리는 것으로 근대 현대서예의 뿌리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한국을 대표하는 현대서예가들의 작품이 전시될 예정이다.

생존 작가로 참여하게 된 황석봉 작가는 이번 전시회에 ‘선상에서’ ‘군마’ ‘ki-art’ 3개의 현대 서예작품을 선보인다.

현대서예 최고 반열의 작가임을 인정받게 된 황석봉 작가는 “국립현대미술관에서 첫 서예기획전 초대 전시작가로 선정됐다는 연락을 받고 잠시 숨이 멎는 듯한 벅찬 감격으로 먹먹하면서도 기뻤다”며 “필묵을 늘 곁에 두고 서예를 깨우치고 정립하는 것을 평생의 업으로 여기며 살아왔는데 나의 작품세계가 현대미술로 인정받는 계기가 된 것 같아 앞으로 초심으로 돌아가 더 정진해야겠다“고 말했다.

한편, 황석봉 작가는 서산 성연 출신으로 초등학교 3학년에 서예에 입문, 1972년 최연소로 국전에 입상하는 등 인생의 전부를 서예와 함께했으며, 인생의 끝자락을 고향을 위해 일하기로 마음먹고 서산시 지곡면 중왕리에 있는 서산창작예술촌 관장직을 맡아 작품 활동과 후학을 기르는 일을 병행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