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4:36 (금)
文 5.18 민주화운동 40주년 기념식 "국가폭력 진상, 반드시 밝힐 것"
상태바
文 5.18 민주화운동 40주년 기념식 "국가폭력 진상, 반드시 밝힐 것"
  • 송영두 기자
  • 승인 2020.05.18 11: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사진=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사진=청와대 제공)

[동양뉴스] 송영두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5·18 민주화운동의 진상 규명에 최선을 다하겠다"며 "계엄군이 자행한 민간인 학살 진실을 낱낱이 밝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광주 5·18민주광장(옛 전남도청 앞)에서 열린 ‘제40주년 5·18 민주화운동 기념식’ 기념사에서 ‘오월 정신’을 여러차례 강조하며 이같이 밝혔다.   

이날 기념식은 ‘임을 위한 행진곡’ 가사인 ‘세월은 흘러가도 산천은 안다’를 주제로 1997년 5·18이 정부기념일로 지정된 이후 처음으로 전남도청 앞 광장에서 기념식이 열렸다. 

문 대통령은 “진실이 하나씩 세상에 드러날수록 마음속 응어리가 하나씩 풀리고, 우리는 그만큼 더 용서와 화해의 길로 가까이 갈 수 있을 것”이라며 “왜곡과 폄훼는 더이상 설 길이 없어질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발포 명령자 규명과 계엄군이 자행한 민간인 학살, 헬기 사격의 진실과 은폐·조작 의혹과 같은 국가폭력의 진상은 반드시 밝혀내야 할 것이며 남겨진 진실을 낱낱이 밝힐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처벌이 목적이 아니다. 역사를 올바로 기록하는 일”이라며 “이제라도 용기를 내어 진실을 고백한다면 오히려 용서와 화해의 길이 열릴 것”이라고 강조했다. 

‘5·18 정신의 헌법 전문 수록’도 재차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헌법 전문에 ‘5·18민주화운동’을 새기는 것은 5·18을 누구도 훼손하거나 부정할 수 없는 대한민국의 위대한 역사로 자리매김하는 일”이라며 “2018년, 저는 ‘5·18민주이념의 계승’을 담은 개헌안을 발의한 바 있다. 언젠가 개헌이 이루어진다면 그 뜻을 살려가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40년 전 광주는 숭고한 용기와 헌신으로 이 나라의 주인이 누구인지를 보여주었다”며 “이제 우리는 정치·사회에서의 민주주의를 넘어 가정, 직장, 경제에서의 민주주의를 실현해야 하고, 나누고 협력하는 세계질서를 위해 다시 오월의 전남도청 앞 광장을 기억해야 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그것이 그날, 도청을 사수하며 죽은 자들의 부름에 산 자들이 진정으로 응답하는 길”이라고 했다. 
   
문 대통령은 ‘오월 정신’을 수차례 언급하며, “‘오월 정신’은 역사의 부름에 응답하며 지금도 살아있는 숭고한 희생정신이 되었다”며 “1980년 5월 27일 새벽, 계엄군의 총칼에 이곳 전남도청에서 쓰러져간 시민들은 남은 이들이 더 나은 세상을 열어갈 것이라 믿었다. 오늘의 패배가 내일의 승리가 될 것이라 확신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산 자들은 죽은 자들의 부름에 응답하며, 민주주의를 실천했다”며 “광주의 진실을 알리는 것이 민주화 운동이 되었고, 5·18은 대한민국 민주주의의 위대한 역사가 되었다”고 했다. 
   
이날 기념식에는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와 김태년 원내대표, 미래통합당 주호영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 정의당 심상정 대표 등 여야 지도부도 일제히 자리했다. 
   
청와대는 “5·18 40주년을 맞아 유공자들의 고귀한 희생정신을 기리고 국민 통합의 계기를 마련하자는 것이 기념식의 취지”라며 “특히 5·18이 정부기념일로 지정된 뒤 처음으로 항쟁지인 5·18 민주광장에서 개최된다는 점도 의미가 있다”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