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14:07 (토)
WHO 총회, 미국·중국 코로나19 책임론 신경전 "은폐 고의여부 조사해야"
상태바
WHO 총회, 미국·중국 코로나19 책임론 신경전 "은폐 고의여부 조사해야"
  • 송영두 기자
  • 승인 2020.05.19 09: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WHO 사무총장 "코로나19 치료제 실험 환자 첫 등록" 발표(사진=온라인 커뮤니티)
WHO 총회, 미국·중국 코로나19 책임론 '신경전' (사진=온라인 커뮤니티)

[동양뉴스] 송영두 기자 = 세계보건기구(WHO)의 제73차 세계보건총회(WHA)에서 미국과 중국이 날선 신경전을 벌였다. 

지난 18일 세계보건기구(WHO)의 최고 의사결정기구인 제73차 세계보건총회(WHA)가 개막했다. 전 세계 194개 회원국과 옵서버가 참여한 이번 총회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의 여파로 화상회의로 진행됐다.

미국은 지난해 말 중국 우한시에서 처음 보고된 코로나19의 최대 피해국이 되면서, 트럼프 행정부는 중국의 책임론을 주장해오고 있다.

여기에 호주와 프랑스, 독일 등도 중국이 코로나19 발생 사실을 은폐한 것은 아닌지, 사람 간 전염 가능성을 고의로 지연 발표했는지 등을 조사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일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미국 대표로 연설한 앨릭스 에이자 보건복지부 장관은 "이 발병을 숨기려는 명백한 시도에서 최소한 '한 회원국'이 투명성 의무를 조롱했다. 이것이 전 세계에 엄청난 희생을 가져왔다"며 중국을 겨냥했다. 

또 사태 초기 중국을 두둔했다는 논란에 휘말렸던 WHO에 대해서도 "우리는 회원국들이 선의로 행동하지 않을 때 WHO는 핵심 임무인 정보 공유와 투명성에서 실패한다는 것을 봤다. 이것은 다시는 일어나선 안된다"고 날을 세웠다. 

반면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은 기조연설에서 "중국은 시종 공개적이고 투명하며 책임지는 태도에 따라 즉시 WHO 및 관련국에 코로나19 정보를 통보했다"고 반박했다. 

또한 코로나19 평가와 관련해서는 "전 세계적으로 코로나19가 통제된 뒤 전 세계 코로나19 대응 작업에 대해 전면 평가하는 방안을 지지한다"면서 다만 "이러한 작업은 WHO가 주도해야 하며, 객관성·공정성 원칙을 견지해야 한다"고 밝혔다.

시진핑 주석은 개발도상국의 방역과 경제사회 회복을 위해 중국이 향후 2년간 20억 달러(한화 약 2조4천690억원)의 국제 원조를 제공하겠다고 약속했다. 

미국과 중국은 대만의 총회 옵저버 참여를 두고서도 충돌했다. 

대만은 코로나19 방역 모범국으로 꼽히고 있지만, 중국의 반발로 2016년부터 총회에 참석하지 못하고 있다.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은 이번 총회에서 WHO와 중국을 겨냥해 "WHO 사무총장은 이번 총회에 대만을 포함할 수 있는 모든 법적 권한과 능력을 갖고 있지만, 중국의 압력에 따라 대만을 초청하지 않기로 결정했다"고 직격탄을 날리기도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