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11:14 (금)
육군 '박격포' 오발사고 '1Km' 야산에서 폭발, 은폐 의혹?
상태바
육군 '박격포' 오발사고 '1Km' 야산에서 폭발, 은폐 의혹?
  • 송영두 기자
  • 승인 2020.05.19 10: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육군 '박격포' 오발사고 '1Km' 야산에서 폭발 (사진=온라인커뮤니티)

[동양뉴스] 송영두 기자 = 경기도 파주시 육군 모 부대에서 박격포 사격훈련 도중 포탄이 1㎞가량 빗나가 야산에 떨어지는 오발 사고가 발생했다.

19일 육군에 따르면 파주시 육군 모 부대에서 지난 14일 4.2인치(107㎜) 박격포실사격 훈련을 하던 중 고폭탄 1발이 2.2㎞의 목표지점을 지나쳐 1㎞가량 더 날아가 인근 야산에 떨어져 폭발했다. 

포탄이 떨어진 곳은 산림청 소유 야산으로, 인명과 재산 피해는 발생하지 않았다. 군은 당시 현장에 있던 군 관계자들을 상대로 사고 원인을 조사하고 있다.

육군 관계자는 "당시 사격을 준비하던 간부가 고폭탄에 주입되어 있던 장약을 일부 빼내야 했는데 그렇지 않은 것 같다"면서 "결과적으로 장약이 과다 주입되어 목표지점보다 더 나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박격포 사격장은 인적이 드문 산악 지역에 위치한다"며 "특히 사격 훈련이 있는 날은 주변 진입로를 통제해 사고 가능성을 미연에 방지한다"고 설명했다.

군은 이번 사고 발생 사실을 대외에 공개하지 않아 은폐 의혹도 나오고 있다. 

이와 관련 군 관계자는 "훈련 이후 인명 피해가 없어 따로 알리지는 않았다"며 "향후 훈련에서 이번 같은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더욱 주의하겠다"고 말했다.

4.2인치 박격포탄은 살상 반경이 30∼40m에 달해 사람이 다니거나 민가가 있는 곳이었다면 인명 사고가 날뻔했다. 

일각에서는 실사격 훈련에 동원된 박격포탄이 무려 1㎞를 빗나간 것은 군 기강의 문제라는 지적도 제기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