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8:14 (금)
[속보] 교육부, 유치원·초등 등교개학 긴급대책 발표
상태바
[속보] 교육부, 유치원·초등 등교개학 긴급대책 발표
  • 송영두 기자
  • 승인 2020.05.24 17: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사진=교육부 제공)
[속보] 교육부, 유치원·초등 등교개학 긴급대책 발표(사진=교육부 제공)

[동양뉴스] 송영두 기자 =교육부(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는 5월 20일(수) 지난 고3 우선 등교에 이은 5월 27일(수) 1단계 등교수업을 앞두고, 학습과 방역이 조화된 코로나19 이후의 새로운 학교 환경 속에서 학생의 안전과 학습권을 균형있게 보장하기 위한 학사운영 방안과 생활 속 거리두기를 위한 밀집도 최소화 방안을 발표하였다.

아울러, 원격수업과 등교수업 병행에 따라 발생할 수 있는 돌봄 공백을 최소화하고, 학교가 우리 아이들의 안전과 학습에 더 집중할 수 있도록 교원의 업무경감 대책도 함께 마련하였다.

앞서, 교육부는 지역 감염 추이, 현 의료체계상 통제가능성 등을 고려할 때, 등교 수업이 가능하다는 질병관리본부 등 방역당국과 협의를 거쳐 5월 20일, 고3을 시작으로 순차적 등교 수업을 개시하였다.

코로나19의 종식과 백신개발 등 일정을 예상할 수 없는 현실에서 등교 수업을 무기한 연기하는 것보다는 생활 속 거리두기 내에서 학습과 방역이 조화될 수 있도록 교육당국과 방역당국이 긴밀히 협의해 왔다.

이에, 전국 고등학교 3학년의 등교수업을 5월 20일부터 시작하여, 전국 2,363개 고교 중 일부 학교*를 제외한 대부분의 학교에서 정상적인 등교 수업이 실시되고 있다.

또한, 등교수업 개시 전, 학교 내 방역수칙과 코로나19발생 시 대처 요령을 담은 ‘방역가이드라인(매뉴얼)’을 마련하였으며, 고3 등교 수업 후 비상 상황 발생에도 선제적으로 신속하게 대응하고 있다.

특히, 인천, 경기 안성 지역의 등교 수업 개시 전 확진자 발생에  선제적으로 조치해 신속하게 등교 중지 및 귀가 조치하여, 추가 확진 사례가 없었다.

또한, 대구의 경우 기숙사 입소 단계에서 입소 학생 전원에 대한 진단검사를 통해 확진학생을 조기에 확인하여, 학생․교직원 전원에 대한 진단검사 등 후속조치를 신속히 단행하였다. 

교육부와 시도교육청, 지자체 및 방역당국과의 신속한 조치(부총리 인천 방문(5.20), 긴급 영상회의(5.24) 등)로 인한 역학조사와 진단검사 결과, 입소 전 학명을 제외하고는 학생‧교직원 검사자 전원이 음성으로 나타나 정상적인 등교 수업을 할 수 있게 되었다.

이에, 교육부는 등교 전 사전 진단부터 등교 후 학교 방역조치와 매뉴얼에 따른 선제조치가 코로나19 이후 학습과 방역의 조화라는 새로운 학교환경에 정착하고 있음을 의미하고 있다고 보고, 시도교육청-학교, 방역당국과 24시간 비상대응체계를 구축하는 등 긴장의 끈을 놓지 않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교육부는 5월 27일 1단계 등교 수업을 앞두고, 보다 철저한 방역 준비와 분산 운영 방안을 시도교육청-학교와 함께 준비하고, 학생‧학부모에게는 믿고 공부할 수 있는 학교를, 교원에게는 아이들에게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